대구광역시정신보건센터 6월 개소
대구광역시정신보건센터 6월 개소
  • 홍미은 기자
  • 승인 2012.05.2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일보=홍미은 기자】 대구광역시정신보건센터(센터장 이종훈)가 오는 6월 8일 오후 2시, 매일빌딩 8층에서 개소식을 가질 예정이다.

개소식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 대구광역시의회 시의원의 축사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총장의 격려사가 있을 예정이다.

정신보건센터는 국민정신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건강한 정신, 함께 웃는 행복한 사회’를 비젼으로 보건복지부와 대구광역시가 기금을 마련하여 설치 · 운영하는 기관이다. 2012년 5월 현재 전국에는 162개의 시·군·구 단위의 표준형 정신보건센터와 8개의 광역형 정신보건센터가 설치되어 있다.

대구광역시는 2010년부터 광역정신보건센터 설치를 추진해온 결과 올해 그 숙원을 성취하여 대구광역정신보건센터를 설치하게 되었다.

대구광역시정신보건센터는 대구광역시가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에 위탁하여 지난 2월 29일부터 매일빌딩 8층에서 업무를 시작하였다. 그동안 직원 선발, 내부 인테리어 공사, 각종 시설기반구축 등 사업추진을 위한 기초작업을 추진하여 왔다.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가면 지역사회진단에 근거한 대구광역시 정신보건사업의 중·장기 기획 및 평가 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정신보건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개소식을 마치면 대구광역시정신보건센터는 자살예방과 정신질환자의 위기개입을 위한 24시간 응급대응시스템의 운영, 통합적인 정신보건서비스를 위한 정신보건기관들 간의 연계 활성화, 시민정신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캠페인, 행사 등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개소식 당일 오후 5시에는 생명사랑문화조성단 ‘셀라비 1004’의 발대식이 있을 예정이다. ‘셀라비 1004’는 재능기부와 자원봉사를 원하는 사람들로서 자살예방을 위한 Gatekeeper 양성교육을 받아 지역사회에서 자살관련 유해사이트를 모니터링하고, 자살위험군을 조기개입서비스로 연결하고, 다양한 생명사랑문화 조성을 위한 행사에 동참할 예정이다.

홍미은 기자 hme79@smedaily.co.kr  

- Copyrightsⓒ의회일보(www.icouncil.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