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원자력 산·학·연 관계자 100여 명 참석

【의회일보=신선경 기자】경상북도는 1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지난달 4일 정부의 국책과제로 선정된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의 조기 추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원자력 인력양성과 연구·실증, 안전·문화, 원자력수출기반 육성을 통한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비전을 제시한 경북은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최적지로서의 경북을 알리고 조기 가시화를 위한 전문가들의 고견을 듣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경상북도 김관용 지사와 강석호 국회의원, 김진우 에너지경제연구원장, 김태우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장이 참석하였으며, 경북원자력클러스터포럼 의원 및 원자력 산학연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 발표에서 고려대 김영평 명예교수는 ‘원자력 정책의 방향과 국민의 신뢰성 회복’에 대한 발표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안전성을 전제로 원자력정책에 대한 정부와 국민 간 소통이 우선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세계 원자력 산업 동향에 따른 국내 원자력 산업 정책’에 대해 발표한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노명섭 교수는 경북 동해안의 풍부한 원전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관련 지자체간 협력체제 구축을 주장하였다.

또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자력이 침체기에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경북이 지속적으로 원자력정책을 추진하여 세계원자력시장 선점 역할을 한 것과,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국책과제로 선정된 것에 대하여 높이 평가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국가 원자력발전의 44%를 차지하는 경북이 한수원 본사이전과 양성자가속기 건설, 방폐장 등 우수한 원자력 인프라를 가져 잠재력이 풍부하나 관련연구시설 및 문화시설, 산업시설이 전무한 상황에서 원자력에 대한 주민들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발전시설 외에도 원자력 연구, 교육, 문화시설도 설치되어야 한다”며 “지난달 울진원전에서 개최된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보고회에서 대통령께서도 국가의 미래 30년을 내다 본 사업이라고 높이 평가하면서,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인정, 국제원자력기능인력교육원과 스마트시범원자로 조기건설 지원을 약속하셨다”고 말하면서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와 지역당면현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정부 관계부처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였다.

또한 원자력클러스터 조기 가시화를 위한 관련제도 및 조직 정비, 정부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본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신선경 기자 sk@smedaily.co.kr

- Copyrights ⓒ 의회일보 (www.icouncil.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