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최근 산지 돼지가격이 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료비 상승과 소비침체 등으로 양돈농가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모돈과 자돈 도태를 통한 사육두수 감축, 비육돈 조기출하, 불량모돈 갱신, 축협판매장⋅정육점 가격할인 판매, 소비촉진 행사 등을 통한 가격안정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북도에서는 8일 도·시군, 농축협, 한돈협회, 축산기업조합 등이 참석하는 ‘돼지 가격안정 대책회의’를 개최해 기관별 대책추진 현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지난 9월 전국 돼지 사육두수는 994만두로 구제역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어 출하두수는 증가했으나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위축이 가격하락의 주 요인이다.

이에 따라 경북도에서는 도내 양돈농가에서 사육하고 있는 모돈 108천두 중에서 자질이 불량한 모돈 4,400두와 위축자돈 5,500두를 도태하는 사육두수 감축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며, 10월말 현재 모돈 2,023두와 자돈 3,002두를 감축한 데 이어 시·군과 한돈협회를 통해 시군별 감축 목표를 부여하고 연내 성과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비육돈 체중을 115kg에서 110kg로 낮추어 출하하여 돼지고기 생산량을 감축하도록 농가 지도를 강화하고, 불량모돈 도태 농가에 대하여는 모돈 갱신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농축협 직판장의 돼지고기 등심·뒷다리살 반값판매, 식육판매업소의 할인판매 등을 통해 소비를 확대해 나가고, 11월 중순부터는 김장철, 연말·연시를 맞아 농축협, 한돈협회와 함께 돼지고기 소비촉진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경상북도 정창진 축산경영과장은 돼지가격을 빠른 시일내에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모돈 감축, 불량자돈 도태, 비육돈 출하체중 감소 등 안정대책 추진에 양돈농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고품질 국내산 냉장 삼겹살을 비롯한 등심·안심 등 저지방 웰빙부위를 많이 애용하여 어려움에 처한 우리 양돈 농가에 힘이 되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