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제3차 사회보장위원회에서 의결된 ‘노인일자리 종합계획’에 맞춰 노인일자리 예산을 대폭 증액하여 노인일자리 확대와 참여기간 연장, 보수 인상 등 노인일자리 종합계획을 추진하여 노인일자리사업의 새로운 장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인일자리 종합계획을 살펴보면 2017년까지 노인일자리를 매년 5만개씩 확충하고, 참여기간과 보수를 확대한다.

또한, 노인친화적이고 건실한 사회적기업에도 노인일자리사업을 실시하도록 하고, 노인적합 틈새시장을 적극 발굴하여 고령자친화기업 설립으로 연계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금년도 노인일자리 사업비를 지난해 대비 105억원(39%) 늘어난 376억원으로 대폭 증액하고, 2004년 노인일자리사업 시행 첫해부터 연간 7개월이던 참여기간을 올해는 9개월로 확대하여, 380여개 사업에 2만여명이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이 OECD 국가 중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저소득층 노인의 실질적인 소득보전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참여기간의 제한이 없는 연중(12개월) 노인일자리사업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2만개인 노인일자리를 앞으로 ‘17년까지 4만여개로 확대하여 돌봄 사각지대를 완화할 수 있는 노노(老老)케어 일자리를 활성화하고 양질의 공공일자리를 확충하는 등 노인일자리 종합계획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경상북도 정강수 보건복지국장은 “사회보장위원회에서 의결된 노인일자리 종합계획에 발맞춰 경북도의 실정에 맞게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며, 어르신들을 위한 최고의 노인복지는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노인일자리사업은 도정의 주요 정책 중 하나로 지금까지 중점적으로 실시했고, 앞으로도 양질의 노인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노인일자리의 양적 성장에 맞춰서 사회적으로 유용성이 높은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도 전략사업으로 추진함으로써 노인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것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