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노인의 날 및 경로의 달을 맞아 어르신을 대상으로 ‘2013년 울산 그린실버문화제’가 열린다.

이번 행사는 고령화 시대를 맞아 활기찬 노년문화생활을 유도하고 시민들에게 ‘신노년 문화’에 대한 인식 제고는 물론, 단순히 어르신들만이 참여하는 행사가 아니라 지역사회와 울산시민 모두가 함께 즐기며 신노년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한바탕 축제의 장으로 마련된다.

울산시는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 2일간 달동문화공원 광장에서 울산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차현태), 대한노인회울산광역시연합회(회장 염수환), ubc울산방송(사장 이상용) 주관으로 ‘2013년 울산그린실버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건강한 어르신 경연대회’, ‘경로당 어르신 경연대회’, ‘신나는 장기자랑대회’을 비롯하여 세대공감 체험 및 일하는 어르신 홍보 부스, 어르신 체험관 및 휴게 서비스관도 운영된다.

세부 일정으로는 25일 노인복지관, 노인대학, 노인교실 등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댄스스포츠(8팀)와 건강체조(7팀) 경로당에서 운영되는 여가프로그램(4팀) 등 경연대회와 윷놀이 대회가 펼쳐진다.

26일은 어르신들의 숨겨진 끼를 보여주는 자리로, 악기연주 및 난타공연, 합창대회, 어르신과 함께하는 어르신 장기자랑대회인 ‘끼를 보여줘!’ 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한궁체험, 다트 던지기, 롤렛 돌리기, 네일아트 및 마사지, 다도체험, 천연립밤 만들기, 떡매치기체험, 천연비누 만들기, 전통음식 및 실버 먹거리 장터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도 마련된다.

시상은 경연대회 참가팀 중 댄스스포츠 4개 팀, 건강체조 4개 팀, 경로당여가경연 3개 팀 등 11개 팀에게 금상, 은상, 동상, 인기상 및 시상금(25만 원 ~ 10만 원)이 수여된다.

울산시는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들의 건강, 문화, 평생교육 등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 문화생활을 유도하고 시민들에게 ‘신노년 문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다양한 노후 생활을 누릴 수 있고 또 사회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 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로효친 실천분위기가 확산되기를 바란다”라며 어르신과 가족이 함께하는 이번 대회에 어르신들과 시민들의 많은 참석을 당부했다.

한편, 기념식은 25일 오전 10시 30분 박맹우 울산시장을 비롯하여 5개 구·군 노인지회, 노인복지관, 경로당, 노인교실 등 70여 개 시설, 시민 등 등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