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설을 맞아 각종 선물의 과대포장으로 인한 폐기물 발생을 줄이기 위해 백화점과 할인점 등 대형유통 매장을 중심으로 과대포장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제품의 과대포장은 자원의 낭비와 폐기물 발생량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매립이나 소각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의 요인이 된다. 대구시는 이번 집중단속을 계기로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생활문화 정착과 과대포장이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과대포장여부 주요 점검 대상 품목은 주류·화장품류·신변잡화류·완구류·건강보조식품류 등 단일제품과 명절에 집중 출시되는 선물세트로 대구시와 구·군이 백화점이나 대형유통매장 등을 중심으로 일제히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포장횟수 및 포장공간비율 준수여부, PVC합성수지 포장재 사용여부 등에 대해 실시하게 된다.

측정방법은 제품이 포장공간, 포장횟수에 관한 기준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육안으로 간이 측정하고,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제조자, 수입업자 등에게 전문기관으로부터 검사를 받도록 해 검사 성적서를 제출받게 된다.

아울러, 검사 성적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포장기준 검사결과 기준을 초과한 제조자에게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대구시는 연중 상시로 신상품이나, 중·소형마트, 택배 상품에도 점검을 실시해 제조사의 과대포장 상품들을 원천적으로 근절하고, 시민들에게는 포장폐기물 줄이기에 대한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 졸업, 입학, 화이트데이 등 이벤트 상품에 대해서도 상시 점검을 실시해 거품 없는 상품을 구입하고, 환경과 경제를 함께 살릴 수 있는 착한 포장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대구시 김부섭 환경녹지국장은 “풍성해 보이기만 하는 과대포장 상품은 더 이상 미덕이 아니라 낭비”라며 “마음과 정성이 담긴 실속 있고, 알찬 상품구입으로 환경과 경제를 함께 살리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