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도서관협회가(이하 협회) 운영하는 율목도서관(관장 배창섭)은 전국 최초로 NFC기능을 활용하여 소리를 들으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인 ‘책소리 자료실’을 운영한다.

‘책소리 자료실’은 협회에서 운영하는 전자도서관시스템인 ‘책 읽는 도시 인천’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NFC 활용 도서를 스마트폰에 접촉하면 해당도서를 읽어주는 시스템으로 온라인 도서관과 오프라인 도서관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이다.

율목도서관 어린이실 2층에 위치한 ‘책소리 자료실’에는 약 150종(300권)의 어린이 및 유아도서에 대해 책소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고, 필요시 대출도 가능하다.

특히, 이번 책소리 서비스 제공에는 창비, 보림, 문학동네 등 약 14개의 유명 출판사의 참여로 ‘감기걸린 날’, ‘똥떡’, ‘줄줄이 꿴 호랑이’ 등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도서 위주로 구성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책소리 도서는 시각장애인은 물론, 한국어가 서툰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에게도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협회에서는 책소리 서비스를 2014년 상반기에 율목도서관 이외 소속도서관(수봉·영종·꿈벗도서관)까지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전국 최초의 책소리 자료실 운영을 통해 어린이들의 시각과 청각을 활용한 독서효과 증진뿐만 아니라 지역 내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의 독서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율목도서관 홈페이지(http://www.ymlib.or.kr)나 전화(032-770-3808, 3811)로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