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대구 노사정 대표들과 한 자리에 모였다. 이 장관은 26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노사정 평화 대타협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국 최초로 지자체가 서울에서 ‘노사정 평화 대타협’을 선포하고, 기업의 유치를 위해 무분규 및 과도한 임금인상 미 요구를 보장한다는 대구의 특화된 브랜드를 전국에 홍보하기 위해서다.

이날 선포식에서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 및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대구광역시 노사정이 노사정 평화 대타협으로 지역의 일자리 정책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고, 고용노동부는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선포식에는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김위상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의장, 박상희 대구경영자총협회장, 김동구 대구상공회의소회장, 주호영·이종진·김상훈 국회의원, 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 및 대구지역 노사민정협의회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대구광역시는 최근까지 노사분규로 인한 근로손실도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이고 분규건수도 매우 적어 협력적 노사안정도시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에서 노력들이 지난 해 대구지역이 ‘노사민정협력 전국 최우수기관’(대통령상)으로 선정되는 계기가 됐다.

이번 대타협 선언은 대구지역의 노사정의 선도적 역할이 지역 노사정관계의 르네상스를 일궈내고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발화점이 될 수 있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