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군, 대구지방환경청 등 60여 명 열띤 토론

'2014 수계·수질분야 업무 연찬회'
【의회신문】경상북도는 28~29일 이틀간 문경 STX리조트에서 '2014낙동강수계관리 및 수질보전분야 업무 연찬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찬회는 낙동강수계·수질관리 행정의 '변화와 창조'에 부응하고 수질개선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와 지방간, 도와 시·군간, 시·군 상호 간 정보교환 및 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열렸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제1·2단계를 거쳐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제3단계 경상북도 수질오염총량관리 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시군 시행계획 수립방안 논의하고, 경북도에서 매년 약 200억 이상을 지원하는 가장 큰 규모의 사업인 주민지원사업과 대지·도로·농지·공사장·임야 등의 비점오염원에서 고농도 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직접 유출, 하천수질 및 수생태계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끼치는 비점오염물질에 대한 저감방안, 녹조와 환경오염사고 저감 대응 능력 등 중앙부처와 도·시·군 간에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상호 제시하는 등 열띤 토론을 펼쳤다.

특히, 이번 연찬회에서는 대구지방환경청 등 유관기관에서'낙동강수계 수질오염사고 및 조류예방의 효율적 대책방안', '낙동강수계관리기금 효율적인 운용방안',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에 따른 삭감부하량 산정방법'에 대해 특강이 있었고, 경북도에서는 지속가능한 수계관리 및 수질보전 발전방안 및 정부합동 평가 추진사항 설명과 업무토론 시간을 가졌다.

권덕희 환경안전과장은 "이번 연찬회를 계기로 도에서는 유관기관 및 시·군과 공조체제를 확고히 구축해 맑고 깨끗한 상수원수 공급과 쾌적한 물환경 조성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