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서울시가 서울 거주 중국동포의 절반이 넘는 13만 명이 거주하는 서남권 지역에 국적을 초월한 내‧외국인 합동 자율방범대를 구성, 오는 4월 본격 출범한다.

서울 거주 외국인 주민 42만 명 중 중국동포는 23만 명(57%)이며, 중국동포의 55.9%(13만 명)가 서남권 지역(구로·금천·영등포·관악구)에 거주 중이다. 자치구별 중국동포 비중은 ▲영등포구(5만199명, 21,3%) ▲구로구(3만7,703명, 16%) ▲금천구(2만2,523명, 9.6%) ▲관악구(2만1,245명, 9%) 순이다.

기존에 내·외국인만으로 구성된 자율방범대는 있었지만 내·외국인 합동으로 꾸려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자, 시, 자치구, 경찰 등이 참여하는 '서울 서남권 민관협의체' 출범 이후 첫 사업이다. 서울 서남권 민관협의체는 서남권 거주 중국동포 관련 현안 해결을 위해 이달 초 출범했다.

4개 자치구가 각각 방범대를 구성해 경찰과 합동으로 운영하고, 서울시가 합동방범대 운영을 위한 활동비를 지원한다. 합동 자율방범대는 지역의 공공질서 확립과 범죄 예방, 치안 유지를 목표로 ▲기초질서 캠페인 및 단속 활동 ▲우범지역 순찰 등의 방범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서울시는 '합동 자율방범대'가 동네 치안과 공공질서를 함께 지켜가는 가운데 내‧외국인 주민들이 갈등관계가 아닌 하나의 지역 공동체로서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매우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참여를 원하는 지역주민은 국적을 불문하고 거주지 구청 자치행정과 또는 경찰서에 문의·신청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올 한 해 우수한 활동을 보인 자율방범대 단체 및 개인을 선정해 내년 상반기에 모범 외국인주민으로 시장 표창을 수여하고, 내년 활동비를 추가로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참여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정영준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내‧외국인 합동 자율방범대 활동으로 외국인주민이 주체적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그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내 기초질서와 치안문제 등 현안을 해결하는 동시에 지역주민 간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고 다문화 통합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