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개최지 대만서 만나요"

▲ 14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월드컵경기장에서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폐막식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리듬체조 국가대표 손연재가 태극기를 앞세우고 입장하고 있다.
【의회신문】세계 대학생들의 스포츠 축제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가 14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창조의 빛, 미래의 빛(Light of the Creation, Light of the Future)'이라는 주제와 함께 12일 동안 이어진 열전은 한 껏 발휘된 '광주정신'과 함께 큰 차질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2015 광주U대회 폐회식이 이날 오후 7시 서구 풍암동 U대회주경기장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끌로드 루이 갈리앙 국제대학스포연맹(FISU) 회장, 윤장현·김황식 조직위 공동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30분 동안 펼쳐졌다.

폐회식은 식전행사에 이은 공식행사, 문화행사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U대회 엠블럼 속 별 5개가 주경기장에 그려지면서 보는 이의 눈길을 모았다.

조직위는 선수·자원봉사자·관람객이 모두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을 구성, 한국 전통 축제의 한 형태인 난장을 표현해냈다.

'빛을 품은 그대'를 주제로 한 식전행사에서는 염광고등학교 마칭밴드 공연에 이어 U대회의 주인공인 자원봉사자들이 고적대의 공연에 맞춰 입장했다.

이어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영상이 상영되자 관람석에서는 대회의 성공 개최를 이끈 자원봉사자들을 향한 박수가 터져 나왔다.

공식행사에서는 애국가 제창에 이은 디제잉에 맞춰 각국 선수단이 입장했다.

선수단은 따뜻하게 맞아준 광주시민에게 화답하듯 환한 미소를 지으며 들어섰다.

이어진 문화행사에서는 대학 응원단의 연합공연과 함께 12일간의 대회 이야기를 담은 영상이 상영됐다.

대회 기간 세계 청년들이 내뿜었던 열정은 울랄라세션의 축하공연과 이이남 작가의 미디어아트로 더욱 불타올랐다.

윤장현 조직위원장은 감사인사를 통해 대회를 만들어낸 모든 이들의 노고를 치하했으며, 김황식 조직위원장은 환송사를 통해 폐막의 아쉬움을 전했다.

끌로드 루이 갈리앙 FISU 회장은 폐회사를 통해 "광주U대회는 꿈·야망·전설이었다"며 대회를 함께 만들어간 참가자들을 추켜세웠다.

폐회가 선언되고 대회기를 넘겨받은 차기 U대회 개최지인 대만 타이페이시는 젊음(Youth)·다양성(Diverse)·포용(Inclusion)을 주제로 한 퍼포먼스와 마즈카(Matzka) 밴드 초청 공연을 선보였다.

'함께 나누는 빛'을 주제로 펼쳐진 두 번 째 문화행사에서는 국악인 왕기철과 성악가 한경미의 무대에 맞춰 12일간 광주를 밝혔던 U대회 성화가 꺼졌다.

이어 쥐불놀이 퍼포먼스를 통한 빛의 향연이 펼쳐졌다. DJ KOO(구)의 디제잉과 멀티미디어쇼가 화려하게 펼쳐지며 관람석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곧이어 지누션, 김경호, EXID, 샤이니의 축하공연이 이어지면서 축제는 절정으로 향했다.

행사의 대미는 화려한 '불꽃놀이'가 장식했다.

전세계 1만30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 이번 대회에서 한국 선수단은 금메달 47개·은메달 32개·동메달 29개를 획득, 사상 첫 종합순위 1위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