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억지주장 11년째 반복, 경북도의회 강력 규탄

▲경북도의회가 22일 '일본 방위백서, 독도 영유권 주장'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의회신문】경상북도의회(의장 장대진)는 22일 오후 2시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일본이 지난 21일 내각회의를 거쳐 확정·발표한 '2015년 방위백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이날 발표한 규탄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에서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억지주장을 11년째 반복하고 있지만,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이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일수교 50주년을 맞은 지금이라도 독도에 대한 욕심을 버리는 것이 한·일 간의 미래를 위해서도 현명한 방법이며, 일본의 반성은 물론 과감한 인식의 전환과 아울러 침략주의 근성으로 주변국과의 갈등을 끊임없이 야기하는 제국주의적 행동도 즉각 중단하고 대한민국 국민에게 사죄할 것을 요구하면서 방위백서를 비롯해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일체의 문구를 즉각 삭제하고, 대한민국의 주권과 영토를 침해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윤창욱 부의장과 이정호 독도수호특별위원장을 비롯하여 참석한 전 의원은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임을 세계만방에 천명하며, 앞으로도 300만 도민과 함께 일본의 독도 영토침탈 만행에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결연한 독도수호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