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지사가 이완섭 서산시장(왼쪽), 린 지앤(Lin Jian·오른쪽) CGN 메이야 파워 홀딩스 컴퍼니(CGN Meiya Power Holdings Company) 사장과 13일 중국 선전에서 90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맺은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의회신문】충남도가 무려 9000억원 규모의 중국 자본 유치에 성공했다.

안희정 지사는 13일 중국 선전에서 린 지앤(Lin Jian) CGN 메이야 파워 홀딩스 컴퍼니(CGN Meiya Power Holdings Company) 사장, 이완섭 서산시장과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외자유치는 도에서 대중국 투자유치에 공을 들여오던 중 거둔 성과로 도정 사상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지난 2010년 12월 이후 4년7개월여 만에 거둔 최고 성적이다.

이날 투자협약을 맺은 CGN 메이야 파워 홀딩스 컴퍼니는 CGNPC(중국핵전집단공사·China General Nuclear Power Corporation)가 대주주인 신재생에너지발전, 가스복합발전 전문 전력회사이다.

MOU에 따르면 CGN 메이야 파워 홀딩스 컴퍼니의 모기업인 CGNPC는 오는 2020년까지 모두 9000억원을 투자해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 내 16만5508㎡의 부지에 기존 경유발전소를 대체할 LNG복합발전소를 건립할 예정이다.

이 발전소의 발전용량은 950MW로 국내 원자력발전소 1기의 발전용량과 비슷하다. 생산 전기는 대산단지와 인근 산업시설에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투자를 통해 건립될 발전소는 친환경 LNG를 사용하는 데다 기존 송전선로를 이용한다. 바닷물이 아닌 공업용수를 냉각수로 이용할 계획이며 대기오염물질 배출이나 송전탑, 온배수 등으로 인한 환경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도는 예상하고 있다.

지난 1994년 설립된 국영기업인 CGNPC는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원자력·풍력·태양광·가스복합발전소를 보유·운영 중이다. 총 발전설비 용량은 4만 973MW이며 이는 우리나라 발전설비 총량의 45%에 달한다.

도는 CGNPC의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도내에서는 향후 5년 간 매출 3조5000억원, 건설기간 중 고용효과 연인원 약 20만명, 운영기간 중 상시고용 50명, 생산유발 5조원, 부가가치 유발 5조원, 화력발전세 등 연간 30억원의 지방세 증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안희정 지사는 “충남은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내년에는 서산 대산항과 중국 롱청시 룡앤항을 오가는 국제여개선이 운항될 예정”이라며 “이번 투자협약은 중국과의 더 많은 교류로 이어지는 계기는 물론, 서해를 ‘21세기 아시아의 지중해’로 만들어 가는 발판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린 지앤 사장은 중국에 대한 충남도의 각별한 관심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중국과 충남은 가까운 거리만큼이나 서로의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해 함께 할 일들이 많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투자의지를 내비쳐 향후 투자유치 전망을 밝게 했다.

이번 외자유치 금액은 지난 2010년 12월 미국 에스-코닝(S-Corning)으로부터 유치한 11억9000만 달러(현재 환율 기준 1조3860억원 상당)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다.

또 중국 기업 투자유치로는 지난해 12월 주철이형관 제조업체인 씽씽(XinXing)에 이은 두 번째로 향후 대중국 투자유치의 든든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지난해부터 중국 자본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를 펼쳐왔다.

지난해 12월 안 지사는 중국 베이징을 찾아 신흥지화그룹과 항허그룹, 중국해지산그룹 등 대기업CEO를 잇따라 만나 충남의 미래 투자가치를 설명했다.

지난 2월 중국을 다시 찾은 안 지사는 투자그룹 CEO를 만났고 3월에는 충남을 찾은 장안순 옌볜조선족자치주위원회 당서기를 만나 경제교류협력 강화 등 양 도·성의 상생발전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안 지사는 이와 함께 지난 5월 중국 부동산개발회사 CEO를 초청해 안면도 관광지 개발사업 투자설명회를 열고 지난달 19일에는 주말을 낀 1박 2일 일정으로 중국을 다시 찾아 부동산개발기업 CEO를 만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