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못 불꽃축제 교통대란 및 시내버스 임금협상 타결 경과보고

【의회신문=송종관 기자】대구시의회(의장 이동희)는 24일 오전 의장 접견실서 상임위원장 이상이 참석하는 확대의장단(9명) 회의를 열어 수성못 ‘대구 신바람 페스티벌’ 교통대란과 시내버스 임금협상 타결 경과 등 최근 시 현안을 긴급 점검하고 시집행부에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대구시의회 요구로 개최된 이날 회의에서 행정부시장은 보고에 앞서 먼저 광복 70주년 기념행사로 열린 ‘대구 신바람 페스티벌’의 교통대란을 초래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시민들과 의회에 사과발언을 했다.

시는 "이번 축제가 정부차원에서 이뤄진 행사라 하더라도 교통대책 수립이 미흡했던 점은 인정한다" 며 "앞으로 행정기관 및 민간의 모든 행사에 대해 재발 방지를 위한 종합적인 안전·교통 대응방안 매뉴얼화, 대규모 후원 행사시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지원단 구성·운영, 행사장 혼잡에 따른 홍보 및 주차대책 강구 등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시는 지난 21일 파업을 앞두고 극적 타결된 시내버스 임금협상 타결 결과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서도 보고했다.

시는 "지난 1월부터 지속적으로 단체교섭을 가졌으나 노조측과 임금인상 및 운수종사자 임금체계 개편에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며 "25일로 예고됐던 총파업을 앞두고 임금을 시급기준 3.7%(총액기준 3.59%) 인상하는 극적인 협의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준공영제 재정지원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자들의 임금체계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준공영제 개혁이 어렵다고 판단해 파업참가자에 대한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 이번 단체교섭에 강경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 며 "앞으로도 이같은 원칙에 입각해 준공영제 개혁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보고했다.

시의 보고를 들은 의원들은 "이번 광복절 기념 축제가 갑작스레 마련된 것은 이해가 되지만 현장을 지켜본 사람이라면 당초 주최 측 홍보와는 달리 막대한 예산이 어디에 쓰였는지 의문이 들 정도였다" 며 "무대책으로 일관한 시의 무능행정을 탓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비난했다.

또 "대구시민들은 대구시 내에서 개최되는 행사는 시가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가 책임을 다해야 한다"  며 "시는 시정의 모든 것을 예견해 선제적으로 깊이 검토할 필요가 있다" 면서 시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한편, 시내버스 파업과 관련, “막대한 추가 재정지원과 시민불편이 예견됐던 만큼 노사간 합의를 이끌어낸 것은 다행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준공영제 개혁 목표가 무난히 달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줄 것”을 당부했다. 이동희 의장은 “한마디로 총체적 부실이다. 수성못 불꽃축제의 교통대란은 시의 안이한 행정이 빚은 너무도 부끄러운 일이었다”고 지적하며, “시는 시장이 사과하는 데서 그치지 말고 대규모 행사를 대비한 안전·교통 매뉴얼을 완벽히 만들어 재발방지에 철저를 기하고, 더 이상 시장이 사과하는 일이 없도록 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또 이 의장은 시내버스 및 불법현수막에 대한 기초질서 확립과 주택조합에 대한 시의 명확한 입장을 촉구했다. 이 의장은 “시내버스 승강장의 무질서가 극심한데 서울시의 사례를 참고해 개선하고, 불법현수막 대책도 적극적으로 시행해 기초질서를 확립하는 한편, 시내 주택조합과 관련해서도 시의 행정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등 총체적으로 시정을 점검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 신바람 페스티벌’ 교통대란 문제와 관련,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와 17일 대구시 간부회의에서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매뉴얼 마련과 지역 내 민간행사에 대한 컨트롤 타워 역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재발방지 대책을 약속한 바 있다.

한편, 지난 14일 수성못 일원에서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열린 ‘대구 신바람 페스티벌’은 삼성 주최, 한화 후원으로 열려 당일 오후 2시부터 총 8시간 동안 진행됐으나 셔틀버스나 시내버스 및 도시철도 연장운행 등 교통대책이 전혀 없어 귀가하는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송종관 기자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