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공동화 현상·외부불경제 효과 발생 우려

【의회신문=송종관 기자】대구시 북구의회는 11일 열릴 제217회 임시회 중 제1차 본회의에서 ‘경북도청 이전터 개발 및 활용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도청 이전터 개발계획을 대구시에 촉구할 방침이다.

이번 결의안 채택은 수년간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경북도청 이전터 개발 및 활용에 대한 대구시의 미온적 태도를 질타하고, 도심 공동화 현상·외부불경제 효과 발생 우려를 사전에 막겠다는 대구시 북구의회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이날 촉구 결의안은 지난 반세기동안 대구․경북 행정타운 1번지로서 경북도청이 지역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관청인데도 시가 그동안의 미온적인 자세로 경북도청 이전터 개발 및 활용에 임했다는 대구시 북구의회의원들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북구의회는 시가 적극적 자세로 백년 후를 내다보는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해 시민에게 제시할 것과 대구시 곳곳에 분산돼 있는 시 산하기관과 부서를 한 곳에 모으는 복합 행정타운을 유치할 것을 주문한다. 또 대구의 역사와 함께 한 경북도청 이전터가 다시 한번 새 시대의 주인공이 될 청사진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 북구의회는 “경북도청 이전터 개발이 늦어질 경우 2,000여명의 공무원과 가족들의 이주로 인해 경북도청 인근지역 인구감소와 상업·업무기능 등의 저하로 도심 공동화 현상이 발생하는 등 각종 외부불경제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낸다. 송종관 기자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