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 최초 인권의 날 기념 개최

▲ 김영배 성북구청장(오른쪽)이 김덕진 성북구인권위원(왼쪽)의 사회로 인권을 주제로 한 삶과 마을에 대한 이야기 손님으로 출연하여 인권을 주제로 한 삶과 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의회신문=곽홍희 기자】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8일부터 10일까지 자치구 최초로 인권의 날 기념 성북인권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성북인권페스티벌은 365일에서 하루 더 주민의 인권을 생각한다는 의미에서 슬로건을 ‘성북구 인권동 366’으로 내걸었다.

지난 11월부터 주민과 함께 이번 페스티벌을 준비해온 성북구는 보다 많은 주민이 인권의 가치를 공유하고 참여하도록 프로그램의 내용을 다채롭게 구성했다.

구청과 성북천 일대의 가로등을 활용한 색다른 전시 ‘인권동을 말한다’와 구청 1층에서 함께 진행한 기획전시 ‘함께 만드는 인권동이야기’는 주민들의 호기심을 일으켜 걸음을 멈추게 했다.

주민이 함께 만드는 인권나무-인권 포토존 등의 이벤트는 주민들이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인권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신축 기획단계에서부터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는 등 주민의 인권을 담은 국내 최초 인권청사 안암동 주민센터에서는 기획전시 ‘지금, 여기’가 진행됐다.

전시를 주도한 성북구 인권센터는 지난 2월 안암동 인권청사의 완공 이후 ‘눈에 보이는 인권, 안암동 인권청사’를 위한 다양한 인권작품의 제작·설치 작업을 진행해 왔다.

9일 안암동 주민센터에는 ‘성북인권포럼 2015’이 진행되었는데 성북구 활동가, 인권 전문가, 청소년, 성북구청 관계자 등이 패널 참가해 마을민주주의와 인권도시, 청소년 노동인권 문제에 대해 열린 토론을 펼쳤다.

이번 축제 마지막날인 10일은 세계인권의 날이자 성북주민인권선언 제정일로 이번 페스티벌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인권토크콘서트, 인권동 사람들’이 진행됐다.

김덕진 성북구인권위원(천주교인권위원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그룹 시나위의 리더 기타리스트 신대철, 김영배 구청장, 우진아 인권활동가가 이야기 손님으로 출연하여 인권을 주제로 한 삶과 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성북구 인권센터는 인권페스티벌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인권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주민의 일상생활 안에서 보편적 가치로 뿌리내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영배 구청장도 “행정 안에 인권의 가치가 더욱 견고하게 실현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며 인권이 살아 숨 쉬는 진정한 인권도시로 나아갈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