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쥐(子) = 84年生(甲子):무리하면 문서에 손재수가 따르니 욕심 부리지 말라. 72年生(壬子):계획적인 금전출납은 작은 이익을 만들어 낸다. 60年生(庚子):일에 있어 어지러운 상황이 발생하니 마음을 가라 앉혀라. 48年生(戊子):마음은 무거워도 대인관계를 원만히 해야한다.

소(丑) = 85年生(乙丑):부지런한 만큼 결과가 뒤따르니 매사 최선을 다하자. 73年生(癸丑):큰 손해를 볼 수 있으니 금전관리에 힘쓰자. 61年生(辛丑):오늘 하루는 즐겁고 행복한 일이 가득하다. 49年生(己丑):사람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는 날이니 시야를 넓히자.

호랑이(寅) = 86年生(丙寅):말이 너무 많으면 오해를 사기 쉬우니 말을 아끼자. 74年生(甲寅):하나로 열을 나누니 생각보다 큰 이익은 아니다. 62年生(壬寅):열정을 가질수록 결과가 좋으니 끝까지 밀어 부치자. 50年生(庚寅):뜻밖의 이익이 따를 수 있으니 이는 화합이 근원이다.

토끼(卯) =87年生(丁卯):하루 종일 구르고 굴러도 되는 일 없으니 조심하자. 75年生(乙卯):좋은 아이디어도 양보 없이는 그 뜻을 이룰 수 없다. 63年生(癸卯):시작은 좋으나 그 결과가 골치를 아프게 하는구나. 51年生(辛卯):너무 깊은 생각은 내 자신을 상하게 만든다.

용(辰)  =88年生(戊辰):신경질 적인 반응보다 주위와 화합을 이끌어 내도록 하자. 76年生(丙辰):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을 수 있으니 돌다리도 두드려 보라. 64年生(甲辰):스트레스를 받지만 말고 풀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자.
52年生(壬辰):나와 타인이 하나가 되면 이보다 더 좋은 날이 없다.

뱀(巳) = 89年生(己巳):너무 자기 자신만 생각하면 이롭지 못한 결과 뿐이다. 77年生(丁巳):생각없는 행동은 원망만 듣게 되니 자신을 낮춰라. 65年生(乙巳):계획한데로 밀고 나가면 뜻밖의 횡재가 따를 것이다. 53年生(癸巳):노력한 만큼 그 결과가 따르지 않으니 훗날을 도모하라.

말(午) = 90年生(庚午):오르고 내리는 것은 하늘의 뜻이니 지혜로움으로 극복하라. 78年生(戊午):생각지 않은 행운이 들어와 자신감이 치솟는다. 66年生(丙午):서로가 협력해야만 그 끝도 좋은 법이다. 54年生(甲午):다 된 밥에 재를 뿌리는 어리석음을 경계해야 한다.

양(未) = 91年生(辛未):걱정했던 일들이 순탄하게 해결된다. 79年生(己未):먼저 행하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따를 것이다. 67年生(丁未):타인과 협력한다면 의외의 결실을 충분히 얻어낼 수 있다. 55年生(乙未):귀인의 도움이 따르니 일의 해결이 순조롭다.

원숭이(申) = 92年生(壬申):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밀어붙이는 끈기가 필요하다. 80年生(庚申):최선을 다하지만 노력에 비해 인정은 박하다. 68年生(戊申):뜻하지 않게 활기찬 기운이 다가오니 일이 순조롭다. 56年生(丙申):경쟁자가 나타나 생각보다 내 것이 많이 부족하다.

닭(酉) = 93年生(癸酉):일의 성과가 생각보다 크지 않지만 실망하지 마라. 81年生(辛酉):모든 일이 내 뜻과는 정반대로 나타나니 마음을 다스려라. 69年生(己酉):뜻밖의 귀인을 만나지만 해결점은 보이지 않는다. 57年生(丁酉):하루 종일 주변인들과 마찰을 빚을 수 있으니 주의하라.

개(戌) = 94年生(甲戌):건강이 염려되니 재충전의 시기를 가져야 한다. 82年生(壬戌):때와 장소에 따라 분위기를 잘 파악해야 한다. 70年生(庚戌):강한 정신력이 필요한 시기다. 58年生(戊戌):주위 사람들의 신임을 한 몸에 받는 일들이 가득하다.

해(亥) = 95年生(乙亥):백짓장도 맞들면 훨씬 가벼운 법이다. 83年生(癸亥):타인과 협력하면 불가능한 일은 없는 법이다. 71年生(辛亥):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따를 것이니 희망을 갖자. 59年生(己亥):귀인을 만나 뜻밖의 좋은 소식을 듣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