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지도부 차원에서 의혹 덮어…반드시 퇴출"

▲ 김종인 더민주 대표가 지난 4.13 총선에서 중랑갑 서영교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의회신문】지난 4·13총선에서 서울 중랑갑에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결했다 낙선한 김진수 건국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27일 서 의원의 특권 남용 논란과 관련 "(총선 승리를) 도둑맞은 기분"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김 교수는 "저도 지역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 후보에 대해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드러내놓고 경쟁했으면 좋았을 텐데 더민주가 당 차원에서 이걸 덮어버렸기 때문에 너무나 억울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김종인 대표를 포함한 더민주 지도부에서 서 의원에 대한 관련 의혹을 모두 덮어버리고 오히려 문제없다고 하지 않았나"라며 당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 교수는 "총선에서 서영교 의원이 더민주 후보가 되는 과정에서도 지역 주민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안이었다"며 "지역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해 더민주 공관위에서는 서 의원에게 부적격으로 공천을 못 준다고 했지만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5대 3으로 통과시켜서 공천을 줬다"고 주장했다.

그는 "더민주가 당선 가능성에만 너무 집착해서 (후보의) 도덕성 검증을 안했다"며 "지금 지역주민들이 제일 공분하고 있는 부분은 서 의원이 고위층들에게 막말하며 호통을 쳤던 '특권', '흙수저-금수저'문제를 본인이 (자행)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결론적으로 "그런 부도덕하고 그런 사람들은 정치권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치권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문제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퇴출시키는 주민소환제 같은 제도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