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퇴직공무원들이 오는 9월부터 읍·면·동 복지공무원들과 함께 '찾아가는 복지상담서비스'를 시행한다. 퇴직공무원들은 재능나눔 방식으로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12일 행자부에 따르면 복지허브화 사업의 일환인 이번 사업은 행자부, 지자체, 공무원연금공단 등 관계기관간 협업으로 진행된다. 상시·지속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공무원연금공단의 퇴직공무원 지원사업 플랫폼이 활용된다.

우선 지자체 수요조사를 통해 대상 읍·면·동을 정하고 재능나눔을 신청한 퇴직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퇴직공무원들에게는 행자부 장관이 공식 인증서를 준다. 이들은 공무원연금공단의 인재 데이터베이스(DB)에 등록된다.

이후 지자체별 수요, 퇴직공무원 경력 등을 고려한 읍·면·동과 퇴직공무원간 매칭을 통해 대상지역과 대상자가 최종 확정된다. 읍·면·동에 배치된 퇴직공무원은 복지허브화와 연계해 이미 구성된 맞춤형 복지팀과 협업해 복지서비스 제공에 참여한다.

퇴직공무원들의 근무형태와 시간은 읍·면·동별 여건에 맞게 자율적으로 정해 운영토록 할 계획이다.

행자부는 올해 하반기 중 복지허브화 추진 읍·면·동을 대상으로 퇴직공무원 100명을 시범 배치·운영하고 운영 성과를 고려해 내후년까지 3502개 전국 읍·면·동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 참여를 원하는 퇴직공무원은 13~22일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에 신청하면 된다.

또한 행자부는 같은 기간 국민들을 대상으로 읍·면·동 재능나눔 퇴직공무원에 대한 참신하고 친숙한 대외명칭을 공모한다.

행자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퇴직공무원은 총 37만3529명, 이중 지난해 퇴직한 공무원은 총 4만340명, 퇴직 평균 연령은 53.6세다.

행자부 관계자는 "퇴직공무원에게 명예롭고 생산적인 사회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등 1석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