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진 의원
【의회신문】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정부의 지방재정개혁안은 지방재정 확충이라는 알맹이없이 ‘지방재정의 하향 평준화’ 대책만 담겨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여야 정당의 지방자치 발전방안을 듣는다’라는 주제로 열린 20대 국회 정책 토론회에서 김 의원은 이 같이 말했다.

국회 지방재정·분권 특별위원회 더민주 간사를 맡고 있는 김 의원은 “재정형편이 좋은 지자체로부터 (재정을) 뺏어 형편이 나쁜 지자체에 나눠주는 것은 지자체 간 갈등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현행 내국세의 19.24%인 지방교부세율을 20% 이상으로 올려주고 현행 부가가치세의 11%인 지방소비세율을 16% 이상으로 인상해야 한다”며 “지방세의 전체파이를 키워서 경기도 6개 지자체의 지방재정도 현행보다 줄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지방일괄이양법의 단계별 제정으로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속적으로 지방에 이양해 지방의 권한을 확대해야 한다”며 “지방일괄이양법안이 제출되면 지방재정·분권 특위에서 우선적으로 논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방일괄이양법은 지난 4·19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