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전국 14개 시·도지사는 10일 "규제프리존을 위한 지역 전략산업 육성계획을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며 규제프리존특별법의 조속한 입법을 촉구했다.

서병수 부산시장과 윤장현 광주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최문순 강원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을 비롯해 규제프리존이 적용될 전국 14개 시·도 지사 및 부지사들은 이날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조경태 기획재정위원장과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공동 개최한 '규제프리존특별법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규제프리존은 정부가 바이오,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등 27개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규제를 대폭 완화하기로 한 지방 14개 도시를 말한다. 특별법은 규제프리존의 지정, 산업맞춤형 규제특례, 정부지원시책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담은 법안이다.

19대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하지 못해 폐기된 후 지난 5월30일 20대 국회 개원과 함께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 등 125명이 다시 발의했다.

이 자리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은 "최근 조선산업 위기에 따라 부산의 조선기자재 업계를 중심으로 대규모 실업문제 발생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부산의 신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활력 제고와 청년일자리 창출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윤장현 광주시장도 "광주의 미래먹거리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규제프리존특별법이 중요하다"며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건설중인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연계해 에너지, 사물인터넷(IoT) 산업의 테스트베드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돼 세종시민의 여망이 하루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국회가 도와달라"고 촉구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불모지였던 강원도에 의료기기 수출단지가 만들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스마트 헬스케어 클러스터 구축의 비전을 갖게 됐다"면서 "규제프리존특별법이 강원의 미래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에 핵심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등을 활용한 세계적인 바이오의약밸리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규제프리존특별법이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14개 시·도지사는 규제프리존특별법을 통한 창조경제의 지역 확산이 지역경제 활력 제고의 지름길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특별법 제정 이후 지역전략산업 육성 등의 후속조치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자고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