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박양숙, 더민주)는 제269회 폐회중인 8월 9일과 10일 양일간 상임위원회 소관 현안 점검을 위한 간담회를 마련하여 집행부 공무원과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간에 현안 중심으로 격의 없는 대화와 의견을 함께 나누는 기회를 가졌다.

제9대 서울시의회가 “서울속으로 한발 더, 시민곁으로 한뼘 더”를 슬로건으로 채택하여 일하는 의회를 천명한 가운데, 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7월 18일 보건복지위 전문위원실 중심으로 진행된 정책 세미나에 이어, 집행부 공무원과 함께 하는 간담회를 개최함으로써 신임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의 의정활동을 돕는 한편 전문성이 요구되는 보건복지 분야의 현안 등을 미리 점검하고, 전반적인 정책기조의 방향성을 확인하며, 위원별 정책적 관심사를 정리하여 자료를 정리하고 요구할 수 있는 자리를 가졌다.

간담회는 지난 9일 여성가족정책실과 여성가족재단을 대상으로 시작하여 10일 오전 복지본부와 서울시복지재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 오후에는 시민건강국과 보건환경연구원, 서울의료원 등 시립병원에 대해 진행됐다.

여성가족정책실과 여성가족재단에 대해서는 여성들의 실질적인 양성간 형평성 있는 경제적 활동 참여 방안과 일․가정 양립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 방안 등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복지본부와 시민건강국 등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와 같은 복지전달체계와 “공공의료재단 신설”을 통한 공공의료체계 구축 등에 대한 사업 취지와 집행 과정 상의 애로사항 그리고 대안 발굴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박 위원장은 “의회 차원에서 상임위 의정활동을 보다 효율적이고 심도 있게 펼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분야에 대한 정책 흐름을 알고, 정책 방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를 통해 집행부의 정책 집행 기조를 의회 차원에서 평가하고 문제점을 발굴하여 정책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집행부를 일정 수준 견인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