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비주류 개헌 주장에 집안 단속 의도

▲ 더블어 민주당 추미애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24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대통령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는 가운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의회신문】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 논의'를 전격 제안한 데 대해,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입장을 정리한다.

당내 비주류 진영에서 개헌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단일대오를 유지하면서 '최순실 게이트'를 향한 국민의 시선이 분산되는 것을 막으려는 일종의 집안단속용으로 풀이된다.

앞서 추 대표는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뒤 "대통령은 개헌 논의에서 빠지셔야 하는 분이다. 자칫 잘못하면 정권연장 음모에 휘말릴 수 있다"며 "대통령은 국정과 민생에 전념하고, 개헌 논의는 국회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25일 기자회견에서도 이같은 기조를 유지하면서 '개헌 주체가 대통령이어서는 안 된다는 것과 정략적 개헌 추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할 것으로 보인다. 추 대표는 다만 '개헌이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인만큼 충분한 시간을 들여 추진하자'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추 대표의 대응은 우선 당내 비노·반문진영에서 개헌 논의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을 잠재우고자 하는 성격이 있다.

실제로 당내 비주류의 수장격인 김종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뒤 기자들과 만나 "개헌을 해야한다는 입장에서 볼 때 대통령도 일반적으로 인식을 같이 한다는 점에서 옳다고 생각한다"며 개헌 주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대권주자인 김부겸 의원도 "오늘 대통령이 던졌으니 개헌논의가 급격하게 급물살을 탈 것"이라며 "앞으로 어떤 편견을 갖지 말고 국회도 얼른 토론에 들어가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영선 의원 역시 자신의 트위터에 "1인에게 권력독점이 되는 시대는 바꿔야 하고,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개헌은 시대적 과제라는 고민이 있다"며 개헌 논의 필요성에 공감을 표시했다.

이밖에 '최순실 의혹'에 대해 여론의 관심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위한 포석으로도 보인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을 앞두고도 현 정권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와 관련, 박 대통령의 해명을 촉구하며 총공세를 퍼부었다.

추 대표는 24일 최고위에서 "'좌순실-우병우'를 합해 '우순실'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왔다. 우순실로는 국정이 한발짝도 못 나간다"며 "엄정한 처벌이 박근혜 대통령의 진심이라면 해외에서 종적을 감춘 최 씨를 불러들여 검찰수사를 제대로 받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최순실' 관련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면서 국민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개헌이 '이슈 블랙홀' 역할을 하는 것이 반가울 수 없다.

앞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박근혜 정권 비선실세 개입 의혹과 관련, "팔 게 아직도 많이 남았다"며 "고구마 줄기도 다 안 올라왔다. 아직도 (의혹 제기할 건이) 많다"며 "(국정조사 논의는) 2~3주일 더 있어야 될 것"이라고 언급, 당이 주도해 이슈를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