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의회신문】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1일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에 거국내각 구성을 요청하기로 결정하고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 등을 총리 후보로 거론한 데 대해 "국민은 새누리당이 하자고 하고, 야권인사를 마음대로 징발하는 이런 면피용, 국면가리기용 거국내각은 동의하지 않는다"며 거부의사를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를 열고 "(거국내각은) 국민동의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국권을 사교에 봉헌하도록 방조하고 울타리를 쳐준 공범집단"이라며 "국민 앞에 석고대죄를 해야 할 집단이 거국내각을 입에 올리면서 야당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거국내각을 말할 자격조차 없는 집단"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거국내각은 무엇을 전제로 하든, 진상규명이 먼저여야 하는 것이고 국권을 유린시키고 헌정질서를 교란시킨 데 대한 진상규명이 선행돼야 한다"며 "헌법상 아무 근거가 없는 거국내각은 정치적 혼란으로 더 이상 대통령이 헌정질서를 이끌어갈 자격과 상황이 되지 못할 때 정치적 지도자간의 합의로 분위기가 조성돼야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특별법에 의한 특검을 통해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을 때 (거국내각 구성) 논의가 가능하다"며 "아무런 진상규명 없이 국권 파괴자인 대통령이 임명장을 주고 또 대통령이 결재권을 여전히 갖고 있어서 아무런 법적 권한이 없는 허수아비 거국내각이 출발한다면 장식용 내각에 불과하고 국면탈출용 껍데기 내각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