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서울시의회 본관 앞에서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정농단 규탄!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결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의회신문】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이 10일 제271회 정례회 개회를 맞아 시의회 본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최순실 게이트'의 책임을 지고 박근혜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는 김종욱 대표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해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낭독하고 퇴진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김종욱 대표의원(구로3)은 대표 발언을 통해 "국가기밀이 새고 대통령의 건강이 개인에 좌우되고 대통령은 외국에 나가 특정기업을 홍보하고 기업을 강탈하고 대학의 입시를 좌지우지 했다는 점에서 이번 사건의 본질은 명백히 최순실게이트가 아니라 박근혜게이트, 새누리당게이트, 재벌게이트"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라는 주 엔진이 꺼져도 17개 시·도 지방자체단체와 지방의회를 포함한 전국 244개 지방자치단체, 특히 서울시와 서울시의회가 잘 할 것이다. 국정이 단절될 일은 없다"고 주장했다.

조규영 부의장(구로2)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가 권력 사유화와 최순실씨를 중심으로 한 특혜와 부정부패로 국민의 분노와 절망, 좌절의 끝이 안보인다"며 "온갖 비리로 얼룩져 국정운영의 동력을 완전히 상실한 대통령에게 더이상 나라를 맡길 수 없다는 국민의 엄중한 목소리가 들리지 않느냐"고 따져물었다.

서윤기 의원(관악2)은 "국민들의 인내가 한계를 넘었다. 우리 사회의 신뢰 기반이 완전히 무너진 사건으로서 대한민국이 새로운 사회로 나가기 위해 사회의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더 이상 박근혜대통령은 자리에 연연해하지 말고 퇴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주말인 12일 도심에서 열리는 박 대통령 퇴진 시민행진에 참가하는 등 구체적 행동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한편 시의회 교육위원회도 시의회 본관 1층 기자실에서 정부의 역사 국정교과서 채택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일방적 행태를 규탄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