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대전시가 원도심활성화 차원서 추진했다가 중구청과의 마찰끝에 잠정 중단된 '중앙로 차없는 거리 행사'에 대한 후속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상인들을 비롯한 일부의 반대의견이 있지만 대다수 시민들이 환영하고 있는데다 권선택 시장과 박용갑 구청장의 갈등도 보이지 않는 원인이었던만큼 상생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송대윤(더민주·유성구1) 시의원은 10일 열린 도시재생본부 행정감사에서 "이 행사는 대전시 전체의 행사이고, 행사를 찬성하는 70%의 시민들이 즐기고 먹을 공간을 잃어버린 것"이라며 후속대책을 주문했다.

특히 "차없는 거리 행사는 원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시장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구청은 마치 중구의 행사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지적한 뒤 "중구청장과 직능단체, 인근 상인들은 매출이 감소됐으니 하지 말자고 주장했지만 자료와 주변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중구 전체의 목소리도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송 의원은 "중구청의 강력한 반발로 결국 예산을 낭비하게 된 것"이라며 "행사장을 찾은 100만명중 70만명이 만족하는 행사를 접은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대전시가 꼬리를 내린 격"이라고 말했다.

최선희 의원(새누리·비례)도 "대전의 대표적 행사로 내년엔 야심찬 계획도 있었고, 기대가 굉장히 컸었는데 중구청과 상인의 반대로 실패했던 것은 이해관계자들의 공감을 얻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다른 지역의 성공사례를 제시하면서 "감성을 터치할 수 있는 작은 행사가 또다시 행사를 낳으면서 축제로 번져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임묵 도지새쟁본부장은 "직접 혜택자인 상인이 불만 토로하고 관할 자치단체가 불만을 토로하니 중단할 수 밖에 없었지만 원하면 언제든지 다시 할 것"이라고 밝히고 "민간이 주도하는 포럼과 지역 활동가 등과 함께 이해관계자들간 공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로 차없는 거리 행사는 지난해 네 차례, 올 상반기 두 차례 진행됐지만 중구청과 상인회 등의 반대로 잠정중단됐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