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야당과 상의도 없이 1월 퇴진 주장"

▲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제3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의회신문】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를 앞두고 끈끈하게 공조해야 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감정의 골이 되레 깊어지고 있다.

한때 분당까지 거론됐던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 4월 퇴진을 당론으로 정하는 와중에, 두 야당의 감정싸움으로 오히려 야권 단일대오는 무너지는 모양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일 야권과 상의 없이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 전격 회동, 박 대통령 퇴진 시점 협상을 시도했다. 추 대표는 내년 1월까지 즉각적인 퇴진을 주장한 반면 김 전 대표는 내년 4월말까지 박 대통령이 퇴진하면 된다고 맞섰다.

추 대표와 김 전 대표의 회동은 결국 결렬됐고, 국민의당에선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즉각 격노를 표하는 등 비난이 쏟아져 나왔다.

박 위원장은 "어제 야3당 대표회담에서 일체 탄핵에 목표를 두고 '대화를 하지 말자'고 합의했던 추 대표는 우리 당에 아무런 상의도 없이 마치 대통령과의 단독 회담을 요구했던 것처럼 김 전 대표와 회동했다"고 추 대표의 돌출행동을 질타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탄핵안을 발의하자고 그렇게 주장하던 추 대표가 이제 내년 1월에 대통령이 퇴진하라는 다른 요구를 했다"며 "도대체 왜 민주당과 추 대표가 이렇게 나가는지 우리는 이해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도 "야3당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추 대표가 다른 당과 어떤 상의도 없이 불쑥 (대통령의) 1월 말 사퇴를 주장했다"며 "필요할 때만 야3당 공조고 때로는 돌출적인 행동을 하는 데 대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다"고 반발했다.

추 대표는 이에 "지금 탄핵안을 발의하면 늦어도 1월 말까지 탄핵심판이 종료될 수 있다고 한다"고 재반박, 자신이 김 전 대표에게 제안한 '1월 퇴진'은 탄핵심판 결론이 나오는 시기를 뜻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권 합의사항을 어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추 대표는 "제1당 대표로서 4월30일까지 시간을 벌어주는 것은 국민 정서상 맞지 않다고 (비박계의 4월 퇴진론은) 일언지하에 거절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탄핵소추안 표결 시기를 두고도 두 야당 간 공조는 삐걱대고 있다. 박지원 위원장은 "추 대표가 오늘 탄핵안을 제출하자고 했지만 제가 거부했다"고 밝혔다.

그는 "탄핵안을 발의하면 가결이 어느 정도 담보가 돼야지, 부결될 걸 뻔히 알면서 발의하면 결국 결과적으로 박 대통령에 면죄부를 주고 국민만 혼란해지는 것"이라고 발언, 비박계 참여 없이 이날 탄핵소추안을 발의해 2일 표결을 강행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에 민주당도 국민의당에 화살을 돌리기 시작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우리 당 단독으로는, 정의당과 하더라도 발의 정족수가 안 돼서 묶인 상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태섭 민주당 대변인은 "반드시 탄핵해야 한다는 게 우리의 과제인데 9일이 된다고 해서 비박이 (탄핵 찬성 쪽으로) 온다는 보장이 없고 그 사이에 오히려 더 어려워질 상황이 올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금 대변인은 이어 "국민의당은 9일에 표결을 해야 한다는 근거가 뭔지 좀 더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우리가 2일 표결을 위해 발의를 안 한 뒤 9일 표결을 앞두고도 비박이 참여하지 않아 발의조차 못한다면 그 책임을 전부 우리 야당이 질 수 있다고 생각은 하는건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도 "오늘 발의가 무산되면 국민의당이 서명에 동의를 안 해줘서 무산되는 것"이라고 탄핵안 2일 표결 무산 책임은 국민의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