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도 주저없이 탄핵 동참해야"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3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일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에 참여해 서명을 받은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의회신문】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추진과 관련, "야당은 전원이 의원직을 사퇴할 각오로 탄핵가결에 나서야 한다"며 탄핵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SNS에서 "국민은 이미 오래 전부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했다. 국회가 그 명령을 받들지 못한다면 국민의 대의기구로서 존재가치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도 주저 없이 탄핵에 동참해야 한다"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박 대통령의 영원한 공범으로 국민들의 추상같은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또 "헌정유린의 주범 대통령과 공범 새누리당에게 퇴진 날짜를 선택할 권한이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며 새누리당 지도부의 '내년 4월 박 대통령 퇴진, 6월 조기 대선' 주장을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탄핵 의결의 그 순간까지 촛불은 국회를 향해야 한다. 국회로의 '국민 대행진'이 필요하다"며 "나는 이 시간동안 국민들과 함께 국회 앞에서 촛불을 들겠다. '탄핵을 위한 국민행동'에 돌입한다. 국회가 대통령 탄핵을 의결하는 마지막 그 순간까지 국민과 함께 탄핵현장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