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비호남, 원내·원외 갈등 봉합도 당면과제

▲ 국민의당 김동철 신임 비대위원장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촉구 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의회신문】국민의당이 5일 160일간 지속돼온 '박지원 비대위'를 종료하고 '김동철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다.

국민의당 중앙위원회는 이날 김동철 신임 비대위원장을 만장일치로 공식 인준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따라 내년 1월15일로 예정된 전당대회까지 한시적으로 국민의당을 이끌 예정이다.

그러나 당장 오는 9일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있는데다, 대선 컨트롤타워를 맡을 차기 지도부 구성을 위한 전대 룰을 짜야 하는 등 한시적인 기간이지만 김동철 비대위는 당 안팎으로 막중한 책무를 진 형국이다.

일단 김 위원장은 당장 정국의 모든 무게가 쏠려 있는 박 대통령 탄핵소추에 관해서는 전보다 한층 강화된 대여 메시지를 내놓을 전망이다. 물론 그는 박 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 직후인 지난달 30일 "대통령의 퇴진 일정을 국회가 논의하자. 함께 책임총리를 논의하는 게 맞다"며 당론이 탄핵임에도 불구하고 퇴진 일정 논의를 추진하자는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김 위원장 취임 직후 국민의당 탄핵 대오가 흐트러질 수 있다는 우려를 보내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금은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됐다. 지금은 오로지 탄핵, 국민의 눈높이는 오로지 탄핵이다"라며 "(퇴진 일정을) 협상할 여지가 없다"고 탄핵 대오를 공고히 했다.

그는 아울러 "비박은 탄핵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게 아니다"라며 "박근혜 정권의 헌법유린과 국기문란에 대해 친박과 비교한다면 상대적으로 책임의 경중에 차이가 있을지 몰라도 비박이 책임이 없다고는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탄핵의 주도권 이야기는 꺼낼 수도 없다. 꺼내지도 말라"며 "비박은 탄핵의 주도권을 쥔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죄를 진 것이고 그것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는 유일한 길이 탄핵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이에 따라 탄핵 대오를 공고히 하되 당초 탄핵 주도권을 거론하며 이른바 '띄우기'를 통해 비박계의 탄핵 찬성을 설득하던 태도에서 '강경 압박' 쪽으로 태세를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고질적 문제로 꼽혀온 호남·비호남, 중진·초선, 원내·원외 불협화음을 해결하는 것 역시 '김동철 비대위'의 중차대한 책무로 꼽힌다.

이와 관련, 지난달 11일에는 김영환 전 사무총장이 자리에서 물러나며 기자간담회를 통해 "우리 당이 호남당이라는 말을 의총에서 수도 없이 들었다. 우리가 호남당을 만들려면 뭐하러 창당을 했나"라고 정면 비판을 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 역시 이를 의식한 듯 취임사를 통해 "우리 당은 38석의 절대 소수 정당이고 또 호남에 치우쳐져 있다"며 "그래서 무엇보다 원내와 원외 화합, 호남과 비호남의 화합, 그리고 여성과 청년 등의 참여가 절실히 요청된다"고 당내 화합 문제를 거론하고 나섰다.

그러나 김 위원장 자신이 호남 중진 의원이라는 점에서 당내 갈등 불식에 한계가 있을 것이란 우려는 아직 남아있다. 당장 이날 중앙위에서도 일부 구성원이 초반에 김 위원장 인준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같은 내외부적 상황으로 인해, 김동철 비대위에게는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깔려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