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유사한 포르투칼 마이데라 제도 유권자 22만명 의원수는 53명

▲ 8일 오후 제주시 연동 설문대 여성문화센터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주최로 '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 도민의견수렴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의회신문】내년 6월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과 도의원 수 조정에 관한 도민 의견을 들어보는 토론회가 마련됐다.

토론자 다수는 의원 정수 증원에는 공감을 나타내면서도 교육의원 제도와 비례대표 문제는 현행 유지와 존폐·증감에 대해 이견을 주고 받았다.

제주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강창식)는 8일 설문대 여성문화센터 4층 공연장에서 '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 도민의견 수렴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는 김성준 선거구획정위원회 부위원장을 좌장으로 김충균 제주시 통장협의회장, 좌문철 전 제주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 한재림 제주시 일도2동 주민자치위원장, 홍승선 서귀포시 이장협의회 부회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지난해 12월31일을 기준으로 도내 인구는 64만2380명이다. 지방의원 선거구를 평균 인구수 대비 상하 60% 편차를 유지하도록 한 헌재 기준에 따라 인구 상한선은 3만5444명, 하한선은 8861명이다.

홍승선 서귀포시이장연합회 부회장은 “제주도 인구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만큼 의원 정수도 당연히 늘어나야 한다”면서 “선거구 합병 또는 분구가 필요한 지역은 과감하게 실행해 주민 갈등과 혼란 등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했다. 그는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치러진 3번의 지방선거에서 정당득표율과 의석비율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났다”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게 되면 정당득표율과 의식비율 불일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창수 KCTV 보도부국장은 “교육의원과 비례대표에 대한 심도 있는 평가 없이 없애거나 줄이는 것은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며 “선거구획정의 대원칙인 인구에 따른 기준이 있는 만큼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의원 정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가야 된다”고 했다.

한재림 일도2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제주도가 지방자치 롤모델인 점을 고려해야한다는 의견을 폈다. 그러면서도 교육의원과 비례대표가 각자 취지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평가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제시했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이날 공청회 여론 수렴 결과를 비롯해 도민 대상 여론조사와 도의원·주민자치위원장·이장·통장 및 교육단체 등 이해관계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오는 10일까지 이어간다.

이 같은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위원회는 오는 23일 열리는 5차 회의에서 도내 선거구 개편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 권고안을 도민 사회에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