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전주권 소각장과 매립장 등 폐기물 처리시설 주변 주민들과 전주시의회간의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의회가 공식 입장을 내놨다.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2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폐기물 처리시설 유치 주민들이 협약서 수정안을 가져오면 현금 지원 중단을 일시 유예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례안 가결로 인해 현재 주민들이 현금 중단 사안에 대해 가장 심한 반발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해 12월 전주시의회는 협의체 주민들에게 지급하던 현금 지원을 중단하는 대신 마을 공동사업이나 목적사업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례안을 가결했다.

개정안에는 삼천동 일원 매립장, 소각장, 리싸이클링타운 일원 주민지원기금(반입수수료·출연금)을 현금 대신 공공사업으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 때문에 협의체 주민들이 전주권 광역소각자원센터(소각장)로 반입되는 소각용 쓰레기에 대한 성상 검사를 강화하면서 '쓰레기 대란'이 발생했다.

성상검사 강화로 인해 하루 평균 170t 가량의 소각용 쓰레기 중 약 30%가 반입이 불허되면서 쓰레기 처리에 차질을 빚었고, 한 달여 간 방치된 쓰레기로 인해 악취 등 시민불편이 이어졌다.

이에 주민 협의체는 일단 올해부터는 성상 검사를 평상시 수준으로 완화시키기로 결정하고, 지난해 말부터 모든 쓰레기를 대기 차량 없이 원활하게 반입하고 있지만 주민 반발은 여전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양영환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은 "주민들이 현금 지원 중단 유예를 포함해 12가지 권고사항에 대한 의견을 가져 오면 각각의 의견들에 대해 수용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오는 3월 3일 집행부와 간담회를 갖고 쓰레기 대란을 해결할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