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에는 안희정·이재명·최성과 '호프 회동'

문재인(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3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후보자 수도권 ·강원 ·제주 선출대회에 참석한 이재명 경선 후보 등과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희정 경선 후보, 문 후보, 최성, 이 경선 후보.

【의회신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7일 대선경선 이후 처음으로 이재명 성남시장을 비공개로 만난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충남도청을 방문해 안희정 충남지사와 면담을 한 뒤 충청·경기권에서 예정된 공개 일정을 마친 뒤 오후 늦게 경기 성남시를 향해 이 시장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 과정에서의 갈등을 봉합하고 흩어진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행보의 일환이다. 문 후보는 이 시장과의 만남에서 경선 과정에서의 앙금을 털어내고 본선에서의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지난 5일 문 후보 측과 이 시장 측은 선대위 대변인 인선과정에서 불협화음을 빚은 바 있다. 문 후보 측이 경선에서 이 시장의 대변인을 맡았던 김병욱, 제윤경 의원을 선대위 대변인단에 포함하기로 결정하자, 이들은 "이 시장과의 사전조율 없이 통보해도 되는 것이냐"고 강력 반발한 바 있다.

 당시 이 시장이 기자들과 만나 "경선 후 문 후보로부터 어떠한 연락도 없었다"고 밝혀, 논란은 더욱 커졌다. 이후 문 후보는 이 시장에게 전화를 걸어 선대위 대변인 인선과 관련해 협력을 요청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문 후보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인선 과정에서 실무진의 착오로 인해 오해가 있었다"며 "내일 호프데이를 하기 전에 두 분이 서로 통합의 의지를 다지는 자리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만남의 이유를 밝혔다.

 문 후보는 오는 8일에는 저녁 서울 모처에서 안 지사, 이 시장, 최성 고양시장과 '호프 미팅'을 하기로 했다. 문 후보 측은 안 지사와 이 시장 측 인사를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당 통합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