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백령도에 최초로 공공 임대주택이 공급된다.

 LH는 최북단 서해5도 최초로 백령도에 '옹진백령 마을정비형 공공 주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사업지는 인천 옹진군 백령면 진촌리 일대다. 약 9155㎡ 부지에 국민임대 50가구·영구임대 30가구 총 80가구를 공급한다. 인근 약 28만㎡에 달하는 주변 지역도 정비한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지방 중소도시와 낙후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LH, 정부가 협업해 공급하며, 지자체는 사업비의 10% 이상을 부담한다.

 지역주민과 지자체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약 8회 진행하는 등 지역 특성을 최대한 반영해 공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LH는 지난 2014년 전국 28개 지방자치단체, 3710가구를 공급할 33개 사업대상지를 선정했다. 지난달에는 전남 함평 향교지구 착공에 돌입했다.

 이번 사업은 최북단 안보지역인 서해5도 중 하나인 백령도에 공급되는 최초 공공 임대주택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올해 안에 이곳에 공공 임대주택 50가구를 추가로 사업 승인할 예정이다.
 
 LH관계자는 "그동안 주거복지에서 소외된 백령도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임대아파트를 공급하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일대 정주 여건이 개선되고 인구 유입 등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