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동반성장지수 도입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동반성장 체제 구축에 이바지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다만 평가 방식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동반성장지수 평가 대상인 대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동반성장지수에 대한 주요 기업의 인식 및 보완과제 조사' 결과를 19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응답한 51개사 기업 중 절반 이상이 동반성장지수 시행 이후 성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 및 노력 제고'(52.9%)를 꼽았다.

 이밖에 '대·중소기업간 거래질서 개선'(29.4%), '정부의 동반성장 지원시책 확대'(11.8%) 순으로 응답했다.

 현행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가장 보완됐으면 하는 사항으로는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41.2%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체감도조사 대상 및 가점 실적인정 협력사에 중견기업 포함'(29.4%), '4등급 발표방식에서 우수 등급 이상만 발표'(17.6%) 순이었다.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 대상 체감도 조사문항 중 현행대로 유지해도 무방하다는 문항으로는 '합리적인 협력사 선정·운영 여부', '부당한 대금감액 경험', '산업재해에 대한 부당한 처리요구 경험'에 대해 묻는 질문이 꼽혔다.

 반면 협력사에 대한 '복리후생 시설 및 제도 이용가능 여부', '근로조건 및 작업환경 개선노력', '협력사 임직원에 대한 교육·연수·훈련제도 운영여부'를 묻는 질문은 체감도 조사 문항으로 부적합하다는 응답이 높았다.

 또 동반성장지수 가점 항목 중 협력사와의 공정거래 질서 유지 및 생산성 향상과 관련된 설문조사 문항에 대해서는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협력사에 대한 대기업의 단순 시혜성 지원 사업 운영여부에 관한 질문들은 부적합 의견이 높아 폐지·개선 여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점 항목 중 유지 응답이 높은 항목은 ‘성과공유제’, ‘인력개발 및 교류지원’, ‘생산성 향상’이었고, 부적합하다고 응답한 항목으로는 ‘창조적 동반성장 활동’이 가장 높았다.

 배명한 협력센터장은“동반성장지수 시행이후 지난 6년간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대기업들의 체계 마련과 대-중소기업간 거래질서 개선의 성과가 있었다”며“앞으로의 동반성장지수는 대기업의 자발적인 동반성장을 유인하는 방향으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