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정치적 고향이라고 자처하는 문재인 대통령 선출 첫날인 10일 부산은 축하 분위기로 들떠있지만 부산 시정의 앞날은 그다지 순탄하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부산시가 민선6기 핵심사업으로 추진 중인 '2030 부산등록엑스포'와 '부산해양수도특별시', 김해신공항 건설 사업 등이 재검토되거나 수정될 가능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이번 19대 대선을 앞두고 5대 분야 40개 대선공약 중 10대 대표 공약을 선정, 일찌감치 지난 3월 중순 각 정당에 전달하고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성을 기울였다.

 ‘2030 부산등록엑스포’는 정부의 도움과 절대적인 지원 없이는 사실상 사업 추진이 힘들다. 이 때문에 부산시는 2030 부산등록엑스포가 각 정당의 대선 공약에 채택되도록 힘을 쏟았다.

 서병수 부산시장과 같은 당 소속인 자유한국당의 경우 2030 부산등록엑스포 유치 등 부산시가 제시한 핵심공약 대부분을 채택했다.

 반면 그동안 정권교체를 둘러싼 청책 대결로 대립각을 세워 온 더불어민주당 측은 2030 부산등록엑스포의 경우 대선 공약으로 채택하지 않았다.

 유력한 개최 후보지로 거론되는 강서구 대저2동 맥도 지역이 김해신공항 주변이어서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점 등을 들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 부산시가 제안한 해양특별시 공약도 다른지역의 정서를 고려해 동북아 해양수도로 한 단계 낮췄다.

 반면 동남권 관문공항과 공항복합도시 건설, 북항재개발사업으로 동북아 신해양산업 중심지 육성, 한국해양선박 금융공사 설립, 해양·영화영상·금융산업 클러스터를 연계한 부산형 스마트 청년 일자리 창출,  최근 쟁점으로 부상한 고리원전 5·6호기 백지화 및 노후원전 수명 연장금지 등 원전 안전성확보, 청정상수원 확보, 국가 수산산업클러스터 구축, 동남권 ICT기반 항노화타운 조성 등은 이번 대선 공약에 반영돼 본격 추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 밖에도 부산시가 추진하는 낙동강하굿둑 개방 사업, 부전역 복합 환승역 개발, 제2대티터널 건설 등의 사업도 탄력이 붙게될 전망이다.

 부산시민들은 부산의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문재인 대통령이 선출된 만큼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2030 부산등록엑스포’ 개최를 비롯해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이자 해양 수도인 부산시가 실질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