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0일 5·7·9급 공무원 공채 시험 기간을 2개월여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공무원 시험에 드는 비용을 경감하고 수험생들의 불확실한 대기 기간을 줄인다는 취지다.

 박광온 국정기획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금감원연수원에서 브리핑을 열고 "원서접수부터 최종 합격자 발표까지의 시험 기간을 대폭 단축하겠다"며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9급 182일→111일 ▲7급 171일→110일 ▲5급 기술 317일→246일 ▲5급 행정 293일→212일 등으로 시험기간이 61~81일 대폭 감축된다.

 박 대변인은 "연초에 공무원 채용 계획을 공고하지만 필기·면접시험 등을 거쳐 최종 합격자는 연말이 돼서야 발표되는 등 시험 일정이 지나치게 장기화됐다"고 시험 기간 개편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불합격했을 경우 민간의 다른 직장을 구하기 어렵고, 연초의 선발 공고를 보고 다시 계속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는 등 구조적인 문제점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최종 합격 발표가 11~12월로 연말인 시험은 5급·7급 공채, 민간경력자 선발, 지역인재 9급 등이다.

 현재 공무원 시험에는 연간 25만명이 응시하고 있다. 국정기획위는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사회적 비용이 연간 약 17조원(현대경제연구원 보고서 기준)이라고 추산했다. 시험 기간 단축을 통해 절감되는 비용은 6400억원 정도다. 독서실비, 주거비, 학원비 등 시험 준비생이 부담하는 비용의 절감을 반영한 수치다.

 이정민 국정기획위 정치행정분과 전문위원은 "9급 시험이 다 끝난 다음에 7급 시험 채용을 준비하고 순차적으로 진행해왔다"며 "이를 보강하면 병렬적으로 시험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시험 기간이 줄어들게 된다"고 강조했다.

 시험 기간은 내년부터 줄어들 방침이다. 이 전문위원은 "1월 국가시험 일정이 공고됐기 때문에 올해는 시험 기간이 변경되지 않는다. 내년 공고가 나갈 때 이런 노력을 반영해서 시험 기간이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