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연구소 우정희 소장이 지난 17일 고려대 명강사최고위과정에서 '부자가 아닌 당신 부자가 되려면' 이라는 주제로 강의 하고 있다.

【의회신문】 직장을 다니며 받은 복지 혜택 중 최고는 ‘연수’라고 생각한다. 국민은행이 나에게 투자한 교육비는 엄청나다. 30년간 근무하며 매년 2~3개의 통신연수와 단계별 집합연수. 특히 VIP 팀장을 10년간 하면서 자산관리 STEP 1,2,3를 거쳐 STEP 4의 세무와 부동산 과정은 개인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고객 상담 시에 적용하여 고객들의 신뢰를 많이 확보했었던 경험이 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원에 다닐 때 세무과목 강사는 원종훈 세무사였다. 이 분은 어려운 세무과목을 참으로 알기 쉽고 편안하게 강의를 해서 세무의 기초를 탄탄히 할 수 있었다. 원종훈세무사는 국민은행 WM사업부 세무팀장으로 세법이 변경될 때마다 세금계산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직원들에게 배부하여 간단히 세금계산을 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후로도 세무 교육과 부동산 교육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가서 연수를 받았다. 자산이 있고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은 세무와 부동산에도 당연히 관심이 많다. 그런데 금융기관의 직원들이 세무와 부동산에는 별 관심 없이 은행 상품 판매에만 매달리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고객이 세금과 부동산에 관해 물어보면 잘 못 대답하거나 귀찮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다 나와 상담을 하게 된 고객이 내 얘기가 옳다며 충성고객이 된 경우가 많았다.

2015년 10월부터 전국에서 선발된 20명의 VIP 팀장들과 8주간 진행된 실전형 종합자산관리과정인 ‘KW WM 컨설팅 Expert 과정’은 나를 한 단계 뛰어오르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매주 수요일 밤 자정까지 과제물을 제출해야 하고 토요일마다 여의도에 가서 온종일 강의 듣고 발표하고 하면서 기존의 연수 방식과 완전히 다른 차별화된 과정으로 힘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무사히 수료하여 KB 대표자산관리전문가 인증도 받고 우수사례집인 ⟪Successful Wealth Management⟫도 공저로 발간하면서 소감문도 작성했다. 지금 다시 읽어봐도 참 잘 썼다기보다 당시의 열정을 느낄 수 있어 더욱 보람으로 생각한다.

우정희 소장이 국민은행 부지점장, VIP팀장으로 근무할때의 모습

◇ 자격증 - 국제공인 재무설계사

은행에서 제공되는 연수는 어디에서 시행하든 적극적으로 찾아 주말도 반납하고 다녔다. 남들보다 앞서가기 위해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퇴근 후에는 독서실에도 많이 다녔다. 그래서 동네 독서실 사장님과 친해져 아들딸이 독서실 다닐 때는 독서실비도 할인해주고 공부 잘하고 있는지도 때때로 보고(?)해 주시곤 했다.

국제공인 재무설계사(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는 학원에도 다니고 독서실에서 공부하며 취득한 자격증이다. 토요일에는 지식 형으로 4시간 동안 재무 설계, 위험관리와 보험설계, 부동산설계, 은퇴설계, 세금설계, 상속설계의 시험을 보고, 일요일에는 4시간 30분 동안에 계산문제인 사례 형 시험을 봤다. 다른 자격증은 합격하고 나면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국제공인 재무설계사는 은행 근무에 직접 많은 도움이 되었고 지금도 자산관리에 자신감을 주는 자격증이다. 특히 세무와 부동산은 기초가 튼튼해져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넓고 멀리 보는 안목을 키워주었다.

은행 연수하면서 취득한 은퇴설계전문가(ARPS) 자격증도 은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KB 대표자산관리전문가 인증으로 자산관리의 자신감을 찾았다. 그밖에 금융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 재무설계사(AFPK), 파생상품투자자문인력, 부동산펀드 투자상담사, 파생상품펀드 투자상담사, 변액보험판매관리사, 생명보험대리점, 손해보험대리점이 있다.

◇ 금융판매자에서 금융소비자로

연수를 통해서 자신감을 갖고 국제공인 재무설계사 자격증을 통해서 자부심을 느끼고 자산관리 전문가로서 고객의 관점에서 상품판매와 고객관리를 해온 지난 31년이었다.

그동안 쌓아온 금융 지식과 자격증을 퇴직후에는 필요가 없어졌다고 생각했는데 고려대학교명강사과정에서 공저로 책을 쓰면서 은행거래하는데 어려움을 격는 주위분들에게 금융거래에 대해 조언해 줄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판매자에서 금융 소비자가 된 지금 금리와 상품도 비교해보고 내 자산을 직접 관리하며 편리한 서비스는 직접 사용해 보고 있다.

금융개혁으로 많은 것이 변하고 있으니 우리도 그것에 맞게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 무엇이 변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주어지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부자가되는 법'을 강의 중인 우정희 소장.

지금은 인터넷과 모바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다. 그런데 일반 상품은 가격이나 품질 등을 꼼꼼히 비교하고 상품 평도 따져서 구매하면서, 금융 상품은 왜 직원이 권유하는 상품을 확인 없이 가입하는지 모르겠다.

금융상품 비교, 금융거래 안내, 금융 꿀 팁 등의 내용을 금융감독원 사이트를 이용해서 금융기관 직원이 권유하는 상품을 알고 가입하자.

내가 30년간 국민은행에 근무하면서 수많은 고객에게 권유한 상품들은 오랜 기간 상세한 공부를 하고 안내한 상품이다. 하지만 이제 퇴직하고 세상에 나와서 모든 금융상품을 알게 되고 금융소비자의 처지에서 보니 금융상품도 비교하고 꼼꼼히 따져서 나에게 맞는 상품과 혜택을 찾아서 가입해야겠다는 생각이다.

지금은 퇴직 후 4개월이 지났다. 현재 두 군데의 경영대학원을 다니며 워크샵 두 번, 수련회, 체육대회, 건축 과제, 글쓰기 과제, 건축 봉사, 동문 등반대회, 시범 강의 준비 등으로 바쁘게 지내고 있다. 서울과학기술대 최고위건축개발과정에서는 건축과제발표와 졸업여행을 앞두고 있다. 고려대명강사과정에서는 명강의 경연대회, 두 군데 경영대학원 수료식 등이 있어 보람 있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 우정희 소장 프로필 
- 국민은행에 입행하여 31년 근무
- 국민은행 부지점장, VIP팀장으로 명예퇴직
-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최고위과정 수료
- 고려대학교 명강사최고위과정 수료

 

<자격증>
-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
- ARPS은퇴설계전문가
- KB대표자산관리전문가인증
- 명강의명강사 1급  
- 인성지도사 1급
- 스피치지도사 1급
- 리더십지도사 1급
- 정리수납전문가 2급
- 노인여가운동 지도자  
- 실버건강댄스 지도자
- 파생상품투자자문인력    
- 부동산펀드투자상담사    
- 파생상품펀드투자상담사
- 변액보험판매관리사    
- 생명보험대리점
- 손해보험대리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