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희건강교육연구원 조경희 원장이 지난 17일 고려대 명강사최고위과정에서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을 강의하고 있다.

【의회신문】 프리랜서 강사로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 교육 및 상담을 학교와 기업체, 공공기관 등 강의 경력만도 벌써 10년차에 강의 횟수도 2,000 회를 넘는다

세브란스병원과 서울대병원의 간호사 시절의 임상경험으로 보면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질병의 원인이 유전성보다는 생활습관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좀 더 적극적인 일상생활로 중독적인 습관을 배제하고 예방학적으로는 유아기부터의 이를 위한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많은 청소년들이 어른이 되어가는 우선순위에 흡연이라는 행위를 상위에 올려놓고 모든 생각과 행동을 맞추어 가는 것을 많이 보았다. 흡연을 하기위한 인지적 왜곡도 심해 변화하기가 매우 어렵고 적극적인 지지도 부족하다.

몇 번의 강의와 교육으로 중독된 습관을 바꿀 수 있다면 중독이 무슨 문제가 되겠는가 하는생각이다.

좋아하면 반복해서 찾게 마련이다

심지어는 음식에도 중독이 되는데 뇌의 중추신경에 직접 작용하는 약물의 경험은 상당히 강력하다. 평생을 끌고 가니 말이다.

흡연예방교육 수업을 하다보면 비타스틱에 경험한 아이들, 5~6학년의 경우 동네 형들에게 흡연을 권유받아 본 아이들, 호기심이 가득해 한번 해보고 싶다는 아이들, 심지어는 흡연행위를 흉내 내며 수업을 듣는 등 다양한 경우를 만나게 된다. 그러다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습관과 중독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반복된 예방교육으로 아이들을 지키고 싶은 마음으로 오늘도 컴퓨터에 각종 시청각자료를 갖고 먼 거리도 마다 않고 강의를 다닌다.

다양한 교육의 요구에 맞춰 체험 학습과 배운 지식을 밑천으로, 2시간 흡연예방 심화형 공감학습은 청소년과 가족들의 금연에 대한 교육의 결과에 매우 적극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고 경우가 있다.

힘들고 지칠 때가 많지만, 그럴 때마다 나에게 힘을 불어 넣는 것은 교육생의 변화다.

금연서약서를 달라고 조르는 아이들, 결국은 다음 수업에 만난 어린 학생은 “아빠가 3주째 금연하고 있어요” 너무나 행복한 모습으로 나에게 와서 말 하고 또 말한다.

조경희건강교육원 조경희 원장이 지난 21일 가평군 상색초등학교에서 '흡연 예방교육 및 금연 도전 골든밸'을 진행하고 있다.

간접흡연으로부터 가장 좋은 방법은 금연을 실천하는 일 , 아이들을 통해서 넛지효과를 보게 된 것이다.

모 고등학교 금연 강의를 언제나 하던 멘트로 궁금한 것이 있으면 문자나 메일 등으로 연락을 수시로 해도 좋다는 말을 남기고 강의를 마친 지난 어느 날 그 학교의 한 학생으로부터 매우 간단한 문자 메세지를 받았다.

"선생님 저 지금 00일 째 담배 안 피웁니다"
"앞으로도 계속 안 피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는 너무 너무 잘 했다고 답신을 주고는 너무도 기특하고 가슴이 벅차올랐다.

그래, 한 학생의 변화가 또래 친구에게도 영향력을 끼치길 바라는 마음과 함께 이러한 것이 교육을 하는 보람이겠구나 싶어서 사명감으로 어디든지 약물 오남용의 영역인 흡연예방 및 금연 금주 강의에 매진하고 있다.

예방교육의 일방적 강의식보다는 보건교육의 다양한 콘텐츠의 요구로 금연 도전 골든밸과 흡연 및 약물 예방 건강 체험 부스라는 단체 교육의 장점을 살린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문성 있는 교육을 수행하는 금연코칭스쿨이라는 연구단체를 만들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지도 벌써 4년차에 접어든다.

지루한 강의 위주의 교육방식을 벗어나 많은 학생이 모여서 금연 및 흡연 예방에 관련된

퀴즈 형식의 문제를 경쟁 방식으로 풀어 나아가면서 본인 스스로 참여하고 체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흥미롭고 기존 교육 방식보다 훨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어 최근 많은 학교 및 자치단체로부터 교육에 관한 문의가 늘고 있다.

 

■ 조경희 프로필

- 가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 고려대 명강사 최고위과정 경조위원장
- 연세대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간호사
- 서울대 의과대학병원 임상 간호사
- 학교보건협회 전문 강사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전문 강사
- 사행산업통합위원회 도박중독예방강사
- 금연코칭스쿨 대표
- 조경희건강연구원 원장

<자격증>
- 간호사
- 사회복지사 2급
- 보육교사 2급
- 명강의 명강사 1급
- 스피치지도사 1급
- 인성지도사  1급
- 리더십지도사 1급

<강의분야>
-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
-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 건강증진교육
- 청소년 정신건강
- 생애주기별 집단 금연교실
- 건강한 음주문화를 위한 절주교육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