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은 10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사무소 3층 강당에서 서생면 주민들과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에 대한 토론회를 가지고 있다.

【의회신문】 울주군 서생지역 주민들이 10일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과 관련해 지역을 방문한 자유한국당 원전특위 위원들에게 건설 중단에 대한 반대 의지를 확고히 전달했다.

자유한국당 원전정책 진상규명 및 대책마련 특별위원회는 이날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관련 주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현재 자유한국당 정책위 의장과 이채익 특별위원장, 정갑윤 국회부의장, 신장열 울주군수, 이상대 서생면 주민협의회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지역주민들에게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 추진과 잠정 중단 결정에 따른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이현재 의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 중단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 주민들의 걱정이 많을 것"이라며 "탈원전에 따른 전기료 대폭 인상과 일자리 문제에 대해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대 서생주민협의회장은 "주민들이 서울 상경 집회와 지역 집회 등을 통해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정부는 방관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에서 이 같은 문제를 당론으로 결정해 공사 잠정 중단에 대한 반대의사를 명확히 표명해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전성을 이유로 건설이 중단되어야 한다면 노후된 원전부터 없애야 한다"며 "신규 원전 건설 중단에 따른 주민들의 피해는 엄청나게 클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최길영 울주군의원은 "정부가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건설을 잠정 중단하는 것은 사실상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의지"라며 "3개월짜리 공론화 위원회는 지역주민들의 마음을 대변할 수 없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채익 특별위원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되면 대한민국과 울산, 울주군의 경제가 한 순간에 낭떠러지로 떨어질 것"이라며 "원전 건설 중단 반대를 당론으로 내걸고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공사중단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국회에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영환 울산시 에너지 산업과장은 "울산시는 정부정책으로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봐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동의하고 있다"며 "공론화 위원회 구성 시 울산시와의 소통을 정부에 요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앞서 자유한국당 원전정책 진상규명 및 대책마련 특별위원회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을 방문해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들을 상대로 임시 중단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