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경남발전연구원과 함께 가야유적의 발굴·복원과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영·호남 가야사 석학 초청 세미나를 13일 개최했다. (사진=경남도 제공)

【의회신문】 경남도는 경남발전연구원과 함께 가야유적의 발굴·복원과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발전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영·호남 가야사 석학 초청 세미나를 13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도와 시·군 가야사 담당 공무원,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단,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연구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국내 가야사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김삼기 소장은 '백제·신라 왕도 조성 추진 사례로 본 가야사 복원방안'을 강의했다. 또 '호남 동부지역 가야문화유산의 현황과 그 의미'를 주제로 군산대 사학과 곽장근 교수가 특강을 진행했다.

이어 원광대 최완규 교수의 '백제 유적의 보존과 활용 사례로 본 가야사 복원 방안'과 창원대 사학과 남재우 교수의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위한 지자체의 올바른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도 이어졌다.

도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존의 신라·백제 등 연구·복원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올바른 가야사 복원을 위한 정책방향 제시함으로써 가야유적 발굴·복원·활용 방안을 강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구인모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세미나는 가야사 연구 복원을 위한 정책의 틀을 마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조만간 국정과제로 채택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야사 연구 복원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대비해서 도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영·호남 지역의 지자체와의 협력체계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지난 5월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 가야사관련 6개 사업을 국정과제로 채택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어 지난달 8일에는 가야사 복원사업 추진과제 발굴을 위한 시·군 관계자 회의를 개최해 세부과제 32건을 추가 발굴했다. 해당사업의 학술·역사적 가치 등에 대해서는 경남발전연구원이 검토 중에 있다.

아울러 같은 달 27일에는 가야사에 대한 이해와 추진역량을 높이기 위해 도와 시·군,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등 유관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가야사 연구전문가인 경상대 사학과 조영제 교수를 초청해 '가야사 복원의 의미와 경남도의 과제'를 주제로 강연도 실시하는 등 가야사 복원에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