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시아프로골프협회 이진숙 부회장이 라운딩 하고 있다.

【의회신문】 사람들은 누구나 설렘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어떤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을 보면서 또는 멋진 차를 보고 혹은 아름다운 꽃을 보면서 때로는 여행을 하면서 행복함으로 설레기도 한다. 나 또한 그렇다. 골프를 하면서 매일 매일이 기다려지고 두근거림으로 행복하다. 꽃피는 봄이면 꽃을 보러가고 가을이면 단풍놀이를 골프장으로 가기도 한다. 라운딩이 있는 날이면 날씨는 좋을지 골프코스는 어떨지 또 오늘의 동반자는 어떤 분일까? 하는 기대로 가슴이 두근거린다. 골프는 동반자를 배려하며 진정한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며 더불어 자연 앞에 겸손하게 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더욱 더 매력적이다. 더 나아가서는 골프장 코스설계는 누가 했을까? 궁금하기도 하고 잔디의 종류와 퍼팅그린의 스피드 등등 모든 것이 궁금하다.

나를 설레게 하는 것은 그것만이 아니다. 골프 코스의 한 홀 한 홀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하는 기대와 혹시나 내가 친 볼이 샷 이글로 이어지진 않을까 하는 짜릿한 기대와 함께 파3홀에서는 내가 친 볼이 한 번에 홀인 하는 행운이 기다리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또 위기와 어려운 상황이 닥친다면 나는 어떻게 할까?

과감하게 공격적인 플레이를 택할 것인지 때론 안정적인 플레이를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하며 그럴 때일수록 욕심을 버리고 포기 하지 않고 한 샷 한 샷 최선을 다하리라 마음을 다스리며 다짐하기도 한다. 골프에는 항상 수많은 변수가 기다리고 있고 자신이 판단하고 선택하기에 선택에 따른 결과도 자기 자신이 책임져야한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골프는 미스 샷이 전제되어 있는 게임으로 얼마나 미스 샷을 줄이느냐에 따라서 스코어가 결정된다. 우리의 인생도 끝까지 가봐야 아는 것처럼 골프도 18홀이 끝난 후 장갑을 벗어봐야 하듯이 똑같은 상황이 아닌 매일 매일이 다른 상황이기에 위기가 곧 기회가 되고 또 다잡았다고 생각한 기회가 자칫 방심하면 위기가 되는 것이 그래서 더 매력이 있고 그것이 바로 골프이다.

◇ 미쳐야 행복하다

사람들은 누구나 남보다 더욱 뛰어나고 싶다고 생각한다. 돈도 더 많이 벌고 행복 하고 싶고 더 행복해지기 위해 살지만 모두가 다 행복하지는 않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모든 일에 감사하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행복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고 자기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도 생각한다. 그러나 어떤 일을 해도 재미가 없다면 행복하지 않을 것이고, 또한 즐기면서 하는 사람을 이길 수가 없을 것이다. 감사하는 법을 모르면 절대 행복하지 않은 것처럼. 그래서 나는 행복해지기 위해, 골프에 미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다. 미친다는 것은 열정이고 곧 도전이다.

◇ 골프의 매력에 빠지다 골프도 인생도 전략!

처음 클럽을 잡은 이후 나는 골프의 매력에 푹 빠져서 헤어 나오기 어려웠고 언제든 약속이 잡히면 거절하지 못하고 그 즉시 필드로 향하곤 하였다.

골프야말로 남녀노소 실력의 차이 여하를 불문하고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유일한 운동으로 실력의 차이 나 비거리에 따른 차이도 핸디를 적용하여 남녀노소 즐길 수가 있다. 또한 장타자가 아니어도 숏 게임을 연마하여 상황을 반전 시킬 수도 있는 공평한 게임이다. 그래서 드라이버는 쇼이고 아이언은 실력, 어프로치는 예술이라고 그리고 퍼팅은 돈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골프는 자연이 선물해주는 여러 가지 공정한 조건들 속에서 실력을 겨룰 수도 있으며 동반자에 대한 배려나 에티켓 그리고 매너를 지키며 4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플레이하다보면 처음 만난 사람도 오래전 친구처럼 될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이 갈고 닦아온 실력발휘를 마음껏 할 수 있으며 심판이 없는 자신이 곧 심판인 자기와의 싸움으로 그에 따른 결과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스포츠이다.

골프를 잘 치려면 부단한 연습과 노력 그리고 전략적인 코스매니지먼트가 필요한데 그것은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사업이나 가정도 우리 인생에도 자기 경영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성공한 삶,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골프와 자기 경영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심리적인 요인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와 멘탈을 강화하고 선택과 집중에 따른 전략적인 코스매니지먼트가 필요하다. 골프는 상상력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그 자체만으로도 너무나 재미가 있는 운동이지만 즐겁지 않으면 할 수가 없다. 그래서 난 동반자와 내가 더욱 더 즐거운 라운딩을 하기 위해 늘 노력한다. 나보다 못 치는 사람을 만나면 잘 칠 수 있도록 격려와 칭찬으로 재미를 이끌어 주며 나보다 더 잘 치는 분을 만나면 존경의 마음을 가진다. 누군가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면 그 사람은 그동안 많은 시간과 부단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골프는 곧 나의 인생이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골프를 할 수 있기에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여기며 감사하게 살아간다. 또한 골프가 좋아 끊임없이 새로운 기록에 도전할 수 있어서 감사하고 행복하다. 가끔 골프를 치는데 재미가 없어서 그만두었다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누군가가 곁에서 재미있게 이끌어주었다면 골프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을 텐데 하는 아쉬움에.

 

 이진숙 프로필
- 경영학 석사
- 고려대 명강사 최고위 과정 수료
- 디지털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외래교수
-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 운영교수
-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강의
- 브이텍 대표 / MFS구단 소속프로
- 한국아시아프로골프협회 부회장
- KAGA CLASS A Member Master Pro
- 한국생활체육지도자협회 골프지도자 1급
- 대한골프협회 R&A Level 1 Pass
- 방과후 스포츠지도사/인성지도사 1급
- 리더십지도사·스피치지도사·명강의명강사 1급

<강의분야>
- 성공으로 이끄는 골프와 자기경영
- 골프와 함께 더 행복한 노후
- 1:1 개인레슨 (필드/스크린레슨)

<공저>
- 감사와 행복으로 당신의 인생을 디자인하라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