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과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등으로 노동시장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고되면서 정부와 노동계가 노사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정협의체를 구성했다.
 
한국노총은 20일 한국노총을 방문한 정지원 고용노동부 노사협력정책관, 임동희 노사관계지원과장 등과 만나 ‘현장 분쟁 갈등 해결을 위한 노정협의체’를 구성하고 2주에 한번씩 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정협의체 구성과 운영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노총과 체결한 정책 협약에 따른 것이다.

노정협의체는 이성기 고용부 차관과 이성경 한국노총 사무총장이 각각 단장을 맡고 산하에 실무팀을 두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고용부 장관이 선임되는 대로 고위급 정책협의체도 구성하기로 했다.

정지원 노사협력정책관은 “노사 갈등과 분쟁 해결은 당사자 간 협의를 통한 해결이 최우선”이라면서 “하지만 당사자 간 해결이 어렵거나, 갈등이 깊어져 정부의 중재가 필요하거나 법적 조치가 필요한 경우 노정협의체를 통해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경 사무총장은 “노정협의체가 제대로 운영돼야 현장의 분쟁과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며 “한국노총 사업장중 KPX케미칼, KEB하나은행, 썬코어, 버치힐서비스 등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와 구조조정으로 노사 갈등을 겪고 있는 사업장이 있는데, 노정협의체를 통한 협의로 분쟁을 조속히 해결해 노사 간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차기 노정협의체 회의는 8월 중순께 열릴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노총 산하 조직의 노사 분쟁과 갈등 사례를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은 이미 확인된 사업장 외에 노사 갈등과 분쟁을 겪고 있는 사업장을 추가로 파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