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의원으로 선출 시 정책제안 등 아동․청소년 대표로서 활동

【의회신문】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9월 14일까지 '제2대 강동구 청소년 의회'에 참여할 입후보자를 모집한다.

강동구에 거주하거나 지역 내 학교에 재학 중인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청소년 의회 의원선거 입후보자들은 9월 18일부터 10월 18일까지 한 달간 유권자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한 선거운동을 하게 된다. 유권자들은 강동구에 거주하고 있는 만 9세 이상 만 18세 이하 청소년 41,035명이다.

선거는 직접 선거방식으로 오는 10월 20일에 치러진다. 선거를 통해 25명의 의원을 선출하고, 차별 없는 참여권리 보장을 위한 소수계층 추천 선발로 10명의 의원을 선출해 총 35명의 청소년 의원이 선출될 예정이다.

이번 선거의 전 과정은 2대 선거에 출마하지 않는 1대 청소년 의원과 지역 내 중․고등학교 학생회 임원들이 ‘청소년 의회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직접 기획․진행한다.

또한 강동구의회 의원과 교사, 학부모, 시민단체 종사자, 대학생 등 청소년 의회에 관심 있는 구민으로 구성된 자문지원단을 통해 청소년 의회의 구성과 운영을 도울 예정이다.

청소년 의원으로 선발되면 당선증과 배지가 지급되며, 향후 1년간 입법절차, 토의기법, 회의진행절차 등의 역량강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원 구성 후에는 상임위원회별로 의제 발굴 조사활동 등 현장 의정활동과 회의를 통한 정책제안, 청소년 참여예산제 심의 등 실질적인 의회활동을 체험하게 된다. 또한 강동구 아동․청소년 대표로 공식적인 자리에 참석해 정책건의나 질의 등의 활동도 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 추진되는 학생자치네트워크 연합활동(강동송파교육청 주관)에 청소년 의회가 중점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학교 생활기록부에도 지역 내 참여활동 사항이 기록되게 된다.

이해식 구청장은 "최근 청소년들의 민주주의와 정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우리 청소년 의회도 이제 2대를 맞는 만큼 청소년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자리잡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청소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의원으로 입후보 하고자하는 청소년들은 강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서식을 내려 받아 한글로 작성 후 9월 14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기타 문의사항은 어르신아동청소년담당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