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지난 10여 년간 일방통행식의 집합강의로 진행 되었던 흡연예방교육은 시간이 흐르면서 교육방법이 학습 대상자에게 맞게 다양한 체험활동과 참여 형 공감학습 등의 학습방식이 접목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 전문기관인 ‘금연코칭스쿨(대표강사 조경희)’은 교육의 수요와 생애 주기별 교육 대상자에 맞는 교육을 체계화 하여 흡연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금연코칭스쿨은 초등학교 5~6학년의 연간 흡연 예방교육을 실시하면서, 학기 중 반별 2시간의 공감 체험교육을 먼저 실시 한 후 학습된 지식을 퀴즈형식의 금연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조경희 대표강사는 "'금연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은 일회성의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실 수업에서 배운 흡연 예방교육에 대한 지식을 확인할수 있다."라며 "골든벨 방식의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집합교육 때 보다 훨씬 적극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하며 수업 중 서로 메모해 놓은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과 발표를 통해 재미있게 자율적으로 교육에 참여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금연코칭스쿨은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출신 전문 강사진으로 지방자치 단체 및 교육청의 흡연예방사업 및 금연교육에 많은 강의 경험을 갖고 있다. 또한 차별성과 경쟁력으로 학교 뿐 아니라 군부대 및 지방자치단체인 보건소로부터 최근 많은 강의 요청을 받고 있다.

'금연도전골든벨' 프로그램의 특징은 먼저 흡연예방 전문 강사가 흡연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이어지는 시간에서는 레크리에이션 전문MC가 골든벨 방식으로 음악과 게임을 혼합한 형태 등으로 진행을 하여 교육 참여자들은 흥미를 느끼면서 이론으로 배웠던 내용이 더 좋은 효과로 이어지도록 만들어 준다.

조 대표강사는 "흡연을 경험한 많은 사람들, 특히 어린 청소년의 흡연은 또래 집단에서의 금연으로 성공하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흡연예방 교육은 예방이 먼저다." 라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흡연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식으로 참여 형 교육 방법을 강조하며 최근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금연 도전골든벨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