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KT(회장 황창규)는 지능형 CCTV 영상분석솔루션 '기가아이즈 2.0'(GiGAeyes VA v2.0)이 국내 최초로 KISA(한국 인터넷 진흥원)의 방위사업분야 인증을 획득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KISA 방위사업분야 인증은 국방 분야 '과학화 경계 시스템' 사업을 위한 지능형 CCTV 기술력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됐다.

지능형 CCTV는 카메라에 포착된 움직임을 분석하고 이상 행위를 탐지하는 시스템으로, 영상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침투 등 이상징후를 자동으로 판단하고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KT '기가아이즈 2.0'은 민간분야 지능형 CCTV 솔루션 '기가아이즈'를 고도화해 '배회', '침투', '유기', '싸움' 등 항목의 탐지성능을 추가해 인증을 통과했다.

이 솔루션은 KT의 딥러닝(Deep Learning) 영상분석기술을 사용해 '주/야간', '조명변화', '기상환경' 등 다양한 조건에서 촬영되는 CCTV 영상에서 사람, 사물, 그림자를 구분해 사람의 행위만을 식별할 수 있다.

특히 수많은 이미지를 처음부터 분석해야 해 높은 시스템 성능이 필요한 일반적 딥러닝과는 달리, KT 딥러닝 기술은 이미지를 분류하는 독자 알고리즘을 사용하기에 낮은 성능의 시스템에서도 정확하고 빠른 이벤트 검출이 가능하다.

KT 융합기술원 서비스연구소장 백규태 상무는 "이번에 인증받은 '기가아이즈 2.0' 솔루션을 작년에 상용 출시된 지능형 영상보안서비스 '기가아이즈'에 적용할 예정"이라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향후 방위사업 분야를 포함한 공공, 민간분야의 외부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