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식, 6월 5일 오후 2시 국회의원 회관 제1소회의실

【의회신문】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치수, 이하 '대신협')는 25일 '2018 INAK사회공헌대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대신협은 지난 23일 협회 회의실에서 '2018 INAK사회공헌대상'  수상후보자 선정 심사위원회 선정회의를 갖고 엄격한 기준에 의해 '2018 INAK 사회공헌대상' 수상자를 선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2018 INAK사회공헌대상'은 국가발전부문, 경제부문, 교육부문, 국회의정부문, 과학부문, 법률부문, 보건의료부문, 프레스클럽부문, 문화예술체육부문, 한류문화부문 등 총 10개 부문으로 심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문상주 비타에듀 회장, 설훈 국회의원, 유재중 국회의원, 장병완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박영립 법무법인 화우 대표변호사, 김동신 (주)다우케이아이디 대표이사, 정연만 전 환경부 차관

경제부문에서는 '참기업인대상'에 문상주 비타에듀 회장이 선정됐다.

국회의정부문에서는 '국회의정대상'에 더불어민주당 설훈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유재중 국회의원, 민주평화당 장병완 국회의원이 각각 선정됐다. 교육부문의 교육공로대상에는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이 선정됐다.

법률부문의 '법률공로대상'에는 박영립 법무법인 화우 대표변호사가 선정됐다.

보건의료부문의 '보건의료공로대상'에는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과 김성순 전남약사회 여약사회장이 각각 선정됐다.

프레스클럽부문에서는 '환경공로대상'에 정연만 전 환경부 차관, '디벨로퍼공로대상'에 김동신 (주)다우케이아이디 대표이사, '지방자치공로대상'에 김경호 지방자치연구원 원장, 'IT공로대상'에 엄재현 포레스팅 대표이사, '환경발전공로대상'에 양광선 (사)한국환경운동본부 총재, 문화예술체육부문의 '문화예술공로대상'에는 박영섭 청백리문화진흥원 원장이 각각 선정됐다. 한류문화부문 한류문화공로대상에는 구자억 (사)한중교육교류협회 회장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8 INAK 사회공헌대상'의 대회장 겸 심사위원장인 대신협 이치수 회장은 이번 수상자 선정과 관련하여 "국민들의 관심 속에 '2018 INAK 사회공헌대상' 부문별로 많은 분들의 추천이 있었다"고 말하고 "올해에도 수상후보자를 추천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치수 회장은 "올해에도 변함없이 우리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 많은 분들을 이번 수상후보자 추천서를 통해서 접할 수 있었다"면서 "우리 사회가 이처럼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었던 데에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이렇게 훌륭한 분들이 헌신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치수 회장은 "하지만 준비된 상은 한정이 되어 있어서, 특히 올해에는 선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치수 회장은 이어 "각 부문별 수상 후보자의 심사는 엄격한 심사 기준에 따라 진행됐다"고 말하고 "그럼에도 국가발전부문에서는 적합한 후보자가 찾을 수 없어서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았다"며 "추천받은 후보자들이 많이 있었지만, 본 상의 뜻에 적합한 후보자를 찾을 수 없어 선정하지 않았다”고 심사결과를 밝혔다. 특히, 국가발전부문 수상자는 2015년 본 상이 제정된 이후로 지금까지 수상자를 배출하지 못하고 있다.

대신협 '상(賞)심사위원회'는 대신협 내 각 전문분야별로 구성된 전문조사위원회에서 추천자의 공적조서를 바탕으로 철저한 검증작업을 통해 진행하며, 이러한 1차 검증작업을 토대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2018 INAK사회공헌대상' 부문별 수상자를 최종 선정한다고 밝혔다.

박홍준 서울시의사회 회장, 김성순 전남약사회 여약사회장, 김경호 지방자치연구원 원장,엄재현 포레스팅 대표이사, 양광선 (사)한국환경운동본부 총재, 박영섭 청백리문화진흥원 원장,구자억 (사)한중교육교류협회 회장

2018 INAK 사회공헌대상 수상자 선정과 관련한 주요 평가항목은, 각각의 부문별로 국가발전 및 지역발전 공헌도, 사회공헌 기여도, 인권개선 기여도, 법률분야 공로, 경제분야, 의약분야, 과학발전 기여도, 교육발전 공헌도, 예술분야 공헌도 등을 고려했다.

특히, 국정의정부문에서는 가결된 법률안의 발의현황, 상임위원회 활동과 각종 언론보도 등을 주요 평가 항목으로 정하고 추천된 각 부문별 후보자의 공적조서와 제출된 자료를 참고하여 수상자를 선정했다.

이치수 회장은 "'INAK사회공헌대상'은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루어낸 사람으로서 바람직한 청소년상(靑少年像)을 정립하는데 귀감이 되는 개인 및 단체를 발굴하고, 또한 사회적 약자의 권익향상에 이바지 함으로서 정의롭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려는 것"이라며 본 상의 참 뜻을 밝혔다.

'2018 INAK사회공헌대상' 시상식은 2018년 6월 5일(화) 오후 2시 국회의원 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한편,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는 지난 2015년 3월 10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외신기자클럽에서 대한인터넷신문, 월드얀, 약사공론, 시선뉴스, 글로벌뉴스통신, IBN한국방송, 로봇신문, 뉴스컬쳐, 아시아타임즈 등 61개 회원사가 모여 창립했다.

대신협은 현재 미국, 필리핀, 뉴질랜드, 알래스카 지회와 전국 17개 시도에 지회를 둔 130여 신문.방송사가 함께하고 있으며, 대신협 회원사에 소속된 객원 기자들을 포함한 약 10,000여명의 기자들이 전국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제4회 '2018 INAK사회공헌대상' 부문별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제4회, '2018 INAK사회공헌대상' 수상자(무순):

경제부문-참기업인대상: 문상주 비타에듀 회장

국회의정부문-국회의정대상: 설훈 국회의원, 유재중 국회의원, 장병완 국회의원

교육부문-교육공로대상: 김병욱 국회의원

법률부문-법률공로대상: 박영립 법무법인 화우 대표변호사

보건의료부문-보건의료공로대상: 박홍준 서울시의사회 회장, 김성순 전남약사회 여약사회장

프레스클럽부문:
환경공로대상: 정연만 전 환경부 차관

디벨로퍼공로대상: 김동신 (주)다우케이아이디 대표이사
지방자치공로대상: 김경호 지방자치연구원 원장
IT공로대상:  엄재현 포레스팅 대표이사
환경발전공로대상: 양광선 (사)한국환경운동본부 총재
문화예술체육부문 문화예술공로대상: 박영섭 청백리문화진흥원 원장

한류문화부문 한류문화공로대상: 구자억 (사)한중교육교류협회 회장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