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4사 지난해 1,800만MWh 전력사용, 전기료 3,840억원 이상 지출

김도읍 의원

【의회신문】 한국 경제를 견인해 온 자동차 산업이 내수·수출 동반 부진과 미국발 '관세 폭탄' 등으로 한국 자동차 산업이 10년 이상 후퇴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산업용 심야 전기료 인상까지 더해져 자동차 업계가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2분기 업종별 전력소비 비중은 ▲ 반도체(16.7%) ▲ 철강(16.4%) ▲ 화학(13.6%) ▲ 자동차(6.4%) ▲요업(4.7%) ▲ 석유정제(4.4%) ▲ 섬유(4.0%) ▲ 조선(1.5%)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철강, 화학 다음으로 전력 소비가 많은 사업으로서 전기료가 제조원가에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도읍 의원(자유한국당·부산 북구강서구을)이 12일 자동차협회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 기아, GM대우, 르노삼성 등 4사에서 자동차 생산에 따른 전력사용량은 1,800만 MWh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설비용량 1000MW급 원전 2.5기와 맞먹는 수준의 규모이다. 또한, 4사는 지난해 3,840억원 이상을 전기료로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통상압박 등으로 인해 기업 경영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와중에 전기료마저 인상하게 된다면 국내에서 자동차 생산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질 것"이라며, "결국 생산 공장을 해외로 이전하는 것이 가속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도읍 의원은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일수록 기업이 더욱 경쟁력을 가지도록 정부가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전기료 인상이라는 걱정거리를 더하고 있다"며,

"현재 전력 체계에 맞춰 제반을 설비하고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는 기업의 조업 패턴 등을 고려하지 않는 채 심야 전기료를 인상 또는 조정하게 된다면 기업의 경영은 더욱 악화될 뿐만 아니라 경쟁력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우려를 표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러한 기업경영 악화는 수출부진, 일자리 문제 등으로 이어져 그 피해는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무모하고 무책임한 脫 원전 정책, 에너지 전환 정책의 책임을 더 이상 산업계에 떠넘기지 말고 지금이라도 에너지 정책을 전면 재검토 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