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섭의원, "지난 1년 동안 한국전력기술 퇴직 원전 설계인력 53명"

탈원전의 후폭풍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우리의 원전관련 고급인력과 기술이 중동과 중국 등 외국으로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사태를 막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정유섭(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전력기술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 5월부터 1년여 동안 한국전력기술에서 퇴직한 원전 설계 관련 인력은 53명에 달했다. 같은 기간 한국수력원자력에서는 원전 기술 분야 인력 61명이 퇴직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경제연구원 등에 의뢰해 작성한 ‘원전 산업 생태계 개선방안 보고서’도 해외 원전을 추가로 수주하지 못하면 국내 원전 산업 인력이 현재 3만8800명에서 2030년 2만6700명으로 급감할 것으로 관측했다. 보고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체코, 폴란드 등 4개국에서 2기씩 신규 원전을 수주해야 2030년 인력 규모가 현재와 비슷한 3만9500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추산에 대해 정부는 ‘국내에 원전을 안 지어도 수출을 통해 전문 인력 규모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그러나 이는 아전인수에 가깝다는 지적이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원전 수출은 ‘국가대항전’이어서 대통령이 직접 뛰거나 범정부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며 “정부가 탈원전을 한다는데, 텅 빈 지갑을 들고 한수원 혼자 뛰어서 어떻게 원전을 수출하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수출에 성공한다 해도 탈원전으로 인해 국내 기술인력이 없어지면 사후 운영지원(AS)을 해 줄 길이 없다”며 “결국 우리 원전의 매력이 떨어져 수출이 더 힘들어지는 악순환이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