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수수료 E사 상품매입금의 15%, G사20~65%, C사 20~50%, S사 15~70%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부산 연제·교육위)이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2016년 기준)에 따르면 도소매업자인 편의점주의 월 평균 매출 이익 대비 가맹수수료 비율이 최대 70%에 달한다고 밝혔다.

김해영 의원(부산 연제·교육위)

2016년 기준 편의점주 월 평균 매출액은 3,830만원이며, 월 매출액에서 가맹 본사에 상품 매입 원가 약 70%를 납부한 후 남은 금액(매출 총 이익)을 가맹 본사와 점주가 일정 비율로 수익 배분함. 편의점 가맹점주가 월 매출 이익 대비 본사에 납입하는 금액의 비율은 15~70%이다.

<2016년 결산 기준 편의점주 월 평균 매출액 대비 본사납입금 비율>

2016년 월 평균 매출액

* 월 매출 이익금에서 가맹 수수료 지급

❍ 편의점 3사(G사, C사, S사)의 가맹수수료는 최소15%에서 최대70%까지 다양하며, 가맹수수료가 적은 창업모델의 경우 임차료는 가맹점주가 부담해야함. 반면에 E사의 경우 창업모델에 따라 60만원, 110만원, 150만원의 월 회비를 내거나 상품 매입금의 15%로 가맹수수료를 납부하는 창업모델이 있으며 이는 타 편의점에 비하여 적은 비용을 본사에 납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5~2018년 편의점 3사와 E사 창업 및 운영 조건>

* 가맹수수료는 수익형·투자형 및 연중무휴 24시간 영업 유무에 따라 차이가 나며 수익형의 경우 임차료는 가맹점주가 부담하는 구조이고 E사의 경우 창업모델에 따라 가맹수수료와 월 회비 중 하나만 납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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