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C‧산토스에 2천억 쏟아붓고 60억 남겨, 금감원장, “포스코 감리하고 배임 여부 조사할 것”

‘국민의 기업’ 포스코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자원외교와 국정농단으로 인해 급격히 부실화됐다는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가운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포스코 회계 처리와 관련해 배임 혐의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

추혜선 정의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은 12일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포스코의 비상식적인 투자 사례들을 거론하며 “투자·회계 전문가들이 하나같이 ‘기업이 왜 이런 투자를 했는지 모르겠다’,

‘회계분식이나 비자금 조성 말고는 설명할 길이 없다’고 이야기한다”면서 “포스코의 회계에 대한 신뢰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금감원의 감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포스코의 회계에 대한 감리를 포함해 배임 혐의가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답해, 그동안 포스코의 수상한 투자를 둘러싸고 제기돼 왔던 의혹이 밝혀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추 의원에 따르면,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은 2011년 영국의 페이퍼컴퍼니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건설회사 산토스CMI에 대해 인수 자금, 유상증자, 자금 대여 등으로 총 2천억원을 쏟아 붓고도 EPC를 0원에, 산토스를 60억 원에 원래의 주인에게 되팔았다.

이 과정에서 약 800억 원을 손상처리 하면서도 유상증자, 추가 지분 인수, 자금 대여를 지속했다.

또 2011년부터 2015년까지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이 공시한 EPC와 산토스에 관한 자료에 대해 언론과 시민단체가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기도 했다. 포스코 측은 2016년 뒤늦게 정정 공시를 했지만, 이에 대해서도 의혹이 끊이지 않는 상태다.

추 의원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포스코의 다른 투자 사례도 소개했다. 포스코ICT와 포스코가 주주로 참여해 2010년 설립된 포스코LED의 경우, 2016년 3월 27일에 주주들이 가진 주식 전량을 무상감자로 없애버리고 총액 72억원 규모의 신주를 발행한 후 바로 다음날 매각했다.

또 포스코엠텍은 부채비율이 1313%에 달하는 나인디지트라는 기업을 인수했다가 몇 년 후 나인디지트의 가치를 0원으로 평가해 합병한 사례도 있다.

추 의원은 “2007년 10월과 비교해 이미 주식 가치의 70% 가량이 사라져 버린 상태인데, 이 정도면 시장은 포스코를 한계기업으로 냉정하게 평가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더 이상 국민들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을 저당 잡아 깨진 독에 물붓기를 계속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